캐릭터 콘텐츠 성공 실패사례
- 최초 등록일
- 2012.10.28
- 최종 저작일
- 2012.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문화콘텐츠 캐릭터 산업의 성공 실패사례입니다.
목차
1.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2. 캐릭터 산업 현황
3. 해외 캐릭터의 성공사례
4. 국내 캐릭터의 성공사례
5. 해외 캐릭터의 실패사례
6. 국내 캐릭터의 실패사례
7. 국내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가. 정의
- ‘우선 캐릭터란 말은 사전적인 의미로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이나 인격, 개성, 극 중의 인물 , 특징 또는 그래픽적인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 활자’로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캐릭터는 넓은 의미로는 ‘소설, 만화, 영화 등에 나오는 가공 또는 실존의 인물이나 동물, 로봇, 외계인 또는 도형의 명칭, 성격, 형태, 목소리 등을 포함하는 개념’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캐릭터 산업에서의 캐릭터 정의는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특정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여 의도적인 목적 하에 제작된 아이덴티를 포함하고, 인지적 효과와 차별화 된 이미지의 실체를 지닌 부가가치 창조를 위해 부여되는 모든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캐릭터의 유형은 제작목적에 따라 스토리캐릭터와 비즈니스 캐릭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스토리 캐릭터란 만화, 영화, 게임 등 스토리 속에 등장하여 나오는 인물이나 사물 등의 캐릭터를 말하며, 비즈니스캐릭터란 홍보, 이벤트, 프로모션 등 마케팅과 관련된 비즈니스 활동을 목적으로 제작된 캐릭터를 말한다.
<중 략>
3) 캐릭터 업체의 취약한 경쟁력
가) 자본의 영세성 : 우리나라와 같이 소규모의 시장을 가진 시장에서 초판 비용을 회수한 외국의 회사들이 싼값으로 국내시장에 캐릭터 상품들을 유통시키므로 국내 회사들이 경쟁력에서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국내의 캐릭터 회사들은 적은 투자로 소규모의 시장을 겨냥하지만 막대한 투자를 한 캐릭터들과 비슷한 가격으로 경쟁하기 때문이다. 미국이나 일본의 캐릭터 산업은 경쟁력과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수직적 통합전략을 취하고 있고, 이를 위해 거대조직을 유지하고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나) 캐릭터 개발능력 및 마케팅 부족 : 우리나라의 캐릭터 회사들은 짧은 역사와 기업의 영세성, 빠른 시간안에 결과를 내려는 노하우 부족, 창의적인 인재부족 등으로 인해 캐릭터 개발 및 마케팅능력이 매우 취약하다.
나. 발전방향
1) 정부 정책 및 제도 측면
가) 국산 애니메이션이 의무 방영제 확대 실시
나) 정부의 재정지원의 강화
다) 불법복제 근절을 위한 저작권법 적용 강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