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전용 극장 설계
- 최초 등록일
- 2012.10.29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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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실내음향설계 목표
1.2 현황과 특징
2. 강원대학교 뮤지컬 전용극장의 설계
2.1 입지와 배치계획
2.2 뮤지컬 전용극장의 공간
2.3 뮤지컬전용극장의 평면 형태
2.4 관객석 계획
2.5 무대계획
2.6 발코니 계획
2.7 반사면
2.8 마감 재료
2.9 잔향시간
2.10 기술 지원 시설 계획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뮤지컬전용극장은 연극, 뮤지컬 등 사람의 행위와 소리르 전달하는 총제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여러 측면에서 서로 모순되는 미적, 기능적, 기술적, 예술적, 경제적인 요소와 함께 많은 관객을 수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뮤지컬전용극장은 다수인 수용과 필요성에 따른 실내 음향해결에 많은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청취조건은 어떠한 오디토리엄에 있어서도 크기, 형태, 용적, 수용인원 등 건축조건에 영향을 받게 되고 실제 실내의 모든 부분의 상세가 음향성능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음향을 충족시키기 위한 고려나 요구대책은 여러 방법이 있다. 현재의 구조나 실내 장식 기술에 의하면 음향적 고려나 요구를 현대건축에 도입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특히 홀의 형태를 정하는데 있어서는 홀의 성격, 운영상의 문제, 건축법규, 경제성 등을 고려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건축음향의 검토에 의해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1.1 실내음향설계 목표
음향적으로 좋은 뮤지컬전용극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설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 무대위의 음원이 모든 객석에 충분한 음압이 고르게 분 포되게 한다.
- 객석 어디서나 장시간지연 반사음이 집중하는 음향적 결 함이 없어야 한다.
- 잔향특성은 모든 프로그램에 대하여 관객은 쾌적하게 들 리고 출연자는 가장 효과적으로 연출이 되게끔 조절되어 야 한다.
- 방해가 되는 소음과 진동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 현황과 특징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뮤지컬전용극장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평균적인 수용인원을 보았을 때, 900~1500명 전후이고 실용적 10,000 내외가 가장 많은 편이다.
홀은 대체적으로 프로세니엄(Proscenium) 형식이고 실내 형태는 부채꼴형 또는 장방형과 부채꼴형의 혼합평면형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단면형은 경사진 객석면에 발코니가 있고
천장은 객석에 천장반사음을 이용하게끔 무대에서 객석쪽으로 경사된 것이 특색이라 하겠다.
시설의 특징으로는 가동음향반사판을 비롯하여 무대 운전기구, 조명, 영사, 전기음향설비를 갖추고 있고 잔향시간은 구미의 단일 목적의 콘서트홀보다는 약간 짧은 편에 있고 전기음향설비를 대부분 이용하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건축환경계획- 구재오 외 11명 저
COEX아트리움 객석배치
세종문화회관 계획안
강원대 백령아트센터 사이트
손장률- 오디토리엄의 음향설계
소규모 다목적 홀의 음향 성능 계선 사례-주덕훈 외 2명
건축계획-기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