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리화 오관산 제위보 거사련 안동자청 나례가 성황반 내당 대왕반 보현찰요 묵책요 우대후요에 대한 자료정리목차
1. 들어가며2.1. 소악부 개관
1) 소악부란?
2) 소악부가 우리나라에 늦게 정착한 이유
3) 소악부의 등장 배경
4) 소악부의 문학사적 의미
가. 악재 소악부
1) 현실적 삶의 전화 - <사리화>, <오관산>
2) 낭만적 삶의 전화 - <제위보>, <거사련>
나. 급암 소악부
1) 정절, 그리고 자수 - <안동자청>
2.2. 소악부 소결론
3.1. 시용향악보 무가 개관
1) 결여된 형식의 무가 - <나례가>
2) 오방신을 향해, 다로리 다리러 – <성황반>
3) 욕망과 신격 – <내당>, <대왕반>
3.2. 무가 소결론
4.1. 고려시대 참요 개관
1) 이 금 따라 죽으리라 - <보현찰요>
2) 썼다가, 지웠다가 - <묵책요>
3) 소가 크게 운다 - <우대후요>
4.2. 참요 소결론
5. 나가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이번 발표에서 소개할 소악부·무가·참요는 주류문학에 포함되지 못한 장르들이다. 하지만 이 장르들은 주류문학과 같은 우리의 소중한 유산이다. 시대를 이끌어가는 계층은 소수의 지배층이 아닌 다수의 대중들이다. 그러므로 대중을 파악하면 그 시대를 이해 할 수 있다. 문학작품에서는 주류가 되지 못했더라도, 그 안에 있는 내용은 주류를 이루었던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다루었기 때문에 문학사적 의의를 갖는 것이다. 고려시대의 민간 생활을 주제로 하거나 작품 속에 일반 민중들의 목소리가 들어 있는 작품들을 통하여, 그들의 민족적 정서와 생활을 알아보려 한다.
2.1. 소악부 개관
1. 민중들의 생활을 한문학으로 표현하다! - 소악부
악부는 본디 중국 한나라 “때 그 시대 민간의 실상을 잘 드러내는 역할을 수행하며 등장한 노래이다. 고려후기 이제현의 작업은 예의 악부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한 위에 우리 문학에 대한 뜨거운 각성이 만나면서 이루어졌다. 게다가 혼자만의 작업으로 그치지 않고 후배 민사형에게도 거듭 종용하여 동참케 한 결과, 익재 열한마리, 급암 여섯 마리, 도합 열일곱 마리의 작품을 남기게 되었다. 당시 유행하던 민간노래를 칠언절구 한시체 형식으로 재구하여 문집에 실음으로써, 그 당시의 인정•세태를 보완해주는 귀중한 자료를 전하게 되었다. 열입곱 마리의 소악부는 당대 인생살이의 총체적 양상을 우리에게 일러준다. 윤성현, 『우리 옛노래 모둠』, 보고사, 2011, 35쪽
2. 소악부가 우리나라에 늦게 정착한 이유 박성규, 「익재 소악부 논」, 동양학, 1995, 19쪽
우리나라 한문학 장르사를 살펴보면 보편적 장르로서 독자적 영역을 확보하기까지에는 오랜 기간 걸렸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악부가 중국에서 일찍 등장했던 장르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악부문학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때가 고려 후기부터라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악부가 늦게 우리나라에 정착하게 된 데는 몇 가지 까닭이 있을 것이다.
첫째로는 악부가 중국의 민간가요를 수용하여 이루어진 것으로서 중국 일반대중의 정서와 관련된 장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쉽게 수용하기 어려웠다고 볼 수 있다.
둘째로는 중국의 성률(聲律)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식견이 없이는 악부를 올바로 수용할 수 없었던 것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셋째로는 민중적 삶의 정서를 가식없이 표츌한 것이 악부문학의 주된 특성인데, 이러한 악부문학이 귀족 취향의 문학이 풍미하던 신라와 고려 전기의 중세적 문학 풍토에서 수용되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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