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광대놀이와 통영 오광대놀이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1.01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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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광대놀이의 정의와 유래
2. 오광대놀이의 명칭
3. 통영 오광대놀이의 소개
1) 통영 오광대놀이의 유래
2) 통영 오광대놀이의 등장인물
3) 통영 오광대놀이의 내용
4) 통영 오광대놀이의 과장별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민속가면극에 대하여 학문적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은 최만선이 역사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연극에 관한 단편적인 해설을 하면서 가면극 덧뵈기를 함께 다룬 192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연구는 1930년대에 안양하가 활동한 시기부터 전개되었다.
하지만 한국민속가면극의 연구가 현재까지 서울지방에서 볼 수 있는 양주 별산대놀이와 봉산탈춤, 그리고 하회별신굿놀이에 편중되어 있는 것과 논의 또한 이것들을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점도 연구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경남지방의 가면극의 경우도 이런 학문적 편향성으로 인하여 특히 연구가 부진하여 형성과 전파를 정리하는 데에 머무르고 있다.
<중 략>
4) 통영 오광대놀이의 과장별 특성
제 1과장(문둥탈 마당)의 특징
동래야류와 마산ㆍ고성오광대의 문둥이는 양반 신분이 아닌데 반해 통영오광대의 문둥이 는 양반이다. 그리고 동래야류와 마산ㆍ고성오광대의 문둥이는 대사 없이 소고춤만 추 는데, 통영오광대의 문둥이는 자탄가 자기의 신세나 처지를 탄식하여 부르는 노래.
를 부르고 소고춤을 춘다.
이처럼 동래야류와 마산ㆍ고성오광대의 문둥이마당은 무용극 형태인데 비해 통영오광대 의 그것은 가무극(歌舞劇)의 형태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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