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 한복의 세계화 / 한복의 특징 / 패션문화 한복 / 한복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한복의 우수성 / 한복의 패션생활 / 한복 활용 / 한복과 기모노의 차이
- 최초 등록일
- 2012.11.05
- 최종 저작일
- 2011.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4,000원
소개글
한복의 세계화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서 론-
-본 론-
1. 한복의 특징
2. 한국 전통 패션 문화로서의 한복
(1) 한복을 통해 본 한국 전통 패션문화
(2) 한국 전통 패션문화로서 한복의 보존 또는 폐기할 사항
3. 한복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한복의 우수성
(2) ‘기모노는 섹시하고 한복은 더 섹시하다’
(3) `과연 한복은 우리의 민속인가?`
(4) `한국인은 꼭 한복을 입어야 되는가?`
4. 한복의 패션생활에 활용방안
(1)퓨전 한복
(2)기능성 한복
(3)개량 한복
5. 한복의 대중화 방안
6. 실제 한복 착용(이미지 제안)
7. 착용 후 느낀점 및 장‧단점
(1) 착용 후 느낀점
(2) 장‧단점
-결 론-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한복의 특징
2. 한국 전통 패션 문화로서의 한복
(1) 한복을 통해 본 한국 전통 패션문화
(2) 한국 전통 패션문화로서 한복의 보존 또는 폐기할 사항
3. 한복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한복의 우수성
(2) ‘기모노는 섹시하고 한복은 더 섹시하다’
(3) `과연 한복은 우리의 민속인가?`
(4) `한국인은 꼭 한복을 입어야 되는가?`
4. 한복의 패션생활에 활용방안
(1)퓨전 한복
(2)기능성 한복
(3)개량 한복
5. 한복의 대중화 방안
6. 실제 한복 착용(이미지 제안)
7. 착용 후 느낀점 및 장‧단점
(1) 착용 후 느낀점
(2) 장단점
-결 론-
본문내용
한복의 세계화
-서 론-
옷차림은 사람을 판단하는 가치판단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남녀지간에도 옷차림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적 관계나 경제적 이해관계로 사람을 볼 때에는 제일 먼저 옷차림을 보게 된다. 비록 편한 사이나 친구지간에는 옷차림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지만, 맞선을 나간다던지 취직 면접을 나간다고 했을 때에는 이에 대해 스트레스를 아주 많이 받는다. 옷차림이란 그 사람의 성격이나 인상을 좌우하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옷은 피부의 연장이며, 피부의 연장이라 함은 자아의 연장이란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다. 피부는 인간의 내면을 싸고 있는 육체의 거죽이다. 한 나라의 문화를 전통적으로 잘 구분해 주는 언어와 함께 옷은 사회적 신분을 상징하는 언어로 기능하여 왔다.
하지만 탈세계화와 근대화의 물결에 의해 우리의 언어와 의상이 많이 변해갔다. 비록 우리의 언어가 외래어의 난입과 외국어와의 혼합사용 등으로 인해 많은 상처를 입었지만 아직까지 우리의 언어로써 사용되면, 자랑스러운 유산으로 여겨지고 교육되고 있다.
반면에 우리의 한복은 다양한 디자인과 색체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기성복과 양복에 의해 밀려나고 있는 형편이다. 한복은 현재, 명절이나 결혼식 같은 특별한 날에 입는 특별한 의상으로 우리 문화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한복은 과거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의 오랜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일상적인 문화를 대변했던 의상이다. 한복은 시대의 문화 양상이 바뀜에 따라 저고리 길이나 소매통 넓이, 혹은 치마폭 등이 약간씩 달라지긴 했지만 그 전체적인 틀에 큰 변화는 없었다. 한복은 오랜 세월을 걸쳐 전승되어온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문화로 한국인의 의상이라고 하면 으레 한복을 떠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잘 알지 못해 개발하지 못한 새로운 멋과 실용성을 우리 한복은 가지고 있다. 그럼 한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본 론-
1. 한복의 특징
한복의 기본구조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이다. 한복은 직선으로 재단, 봉제하고, 소매도 직선형이고 옷 전체가 평면 구성인 형태이다. 입어야 비로소 입체감이 형성되어 자연스런 모습으로 연출되고 움직일 때 생기는 동적인 선으로 인해 옷으로서의 생명력을 찾을 수 있다. 은은히 흐르는 저고리의 배래선은 한옥의 추녀를 연상시키고 깃의 예리한 직선과 조화를 이룬다.
많은 디테일을 가진 서양의복과 달리 단순한 실루엣 자체에서 풍성한 형태감, 율동적인 곡선, 다양한 착장 형태에서 새로운 선과 형태의 미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우리의 좌식, 즉 온돌문화는 방바닥에 육체를 넓게 접촉하기 때문에 옷의 폭이 넓어야 했다. 특히 남자의 바지에서 활동에 필요한 여유분을 주기 위해 폭을 넓힌 구성방법은 매우 흥미롭다.
...(이하 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