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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7년 아무일도 없었던해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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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06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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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 과제로 제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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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책은 1587년 명나라 말기를 다룬다. 1587년을 다루고 있는 소설이지만 그 해는 제목처럼 아무 일도 없었던 해 이다. 그저 대체적으로 평범한 해였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는 왜 별일 없었던 평범한 해를 주목하였던 것일까?
이 책을 읽고 다른 책과 인터넷을 통해 1587년 중국이 아닌 세계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하여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1587년에 대하여 검색해 보았다. 1587~1588년 아르마다 전쟁을 유럽의 역사적 판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전환점이었고, 이를 통해 유럽 전역에 민족주의가 대두되면서 근대 국가로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되었던 해였다.
이렇게 유럽은 이 시기에 해양 진출을 통해 식민지를 개척하며 자국의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을 때, 과연 로마시대 이후 세계의 부가 중국으로 귀속된다고 하여 ‘유럽 금궤의 묘지’로 알려졌던 동양의 중심의 중국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중국은 17세기 30~40년대부터 세계무역의 구조에서 퇴조를 맞게 되는데, 이 책의 저자는 그 원인이 명조의 말기부터 찾을 수 있으며, 그 퇴조의 상징적인 해를 1587년으로 보았던 것이다.

<중 략>

마지막으로 다루는 인물인 이지는 결국 자신의 철학적 괴리를 극복하지 못하고 감옥에서 스스로 목을 칼로 긋고 고통 속에서 죽어갔다. 그는 오히려 1587년 삭발을 하기 전에 세상을 등졌다면, 역사적인 인물이 되지는 못했겠지만 끝없는 고통에는 시달리지 않았을 것이다.
그의 심오한 철학에 비해 그의 생활은 자신의 철학과는 모순되는 삶을 살았다. 그는 한마디로 이중적인 인물인 것이다.
난 이 책을 보면서 명의 실제적 멸망의 원인이 그 시대가 가졌던 도덕적 규범과 원리 원칙을 강조하는 보수적 유교원리에 있다고 보았다. 명의 단순하지만 불명확하고 보수적 도덕적 규범은 개인의 역할을 철저히 제한하고 있었다.
한마디로 안분지족을 강조하고 있는 도덕적 규범 뒤에는 고상한 의도가 숨어 있지만, 이러한 것에 모순되게 사는 관리, 그리고 그 안에서 곪아가는 사회 속에서 명조 사회는 조금씩 무너져 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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