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고고학발표자료_1
- 최초 등록일
- 2012.11.08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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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시대 토우에 대한 내용을 다룬 리포트입니다.
목차
토우의 정의
1. 의미
2. 역사
3. 목적
토우의 종류
1. 독립상형의 토우
2. 토용
3. 장식용 토우
토우의 분류
1. 사랑(性)
2. 생활
3. 음악
4. 교역
토우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우의 정의
1. 의미: 풍요와 번식을 기원하는 주술적 조형물
토우란 어떤 기형(器形)이나 동물을 본떠서 만든 토기를 지칭하는 말로 쉽게 말하면 흙으로 만든 인형이라는 뜻이다. 넓은 의미에서는 사람의 모습을 갖춘 것만이 아니고 다른 여러 가지의 동물·생활용구·집 등 모든 표상물(表象物)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다.
2. 역사
토우는 동양이나 서양에서 모두 제작되었고, 제작 목적이나 용도도 대체로 비슷하다. 로마나 희랍의 테라코타는 장난감 또는 애완용이라고 해석하고 있으나, 대부분은 주술적이거나 부장물로 제작되었다고 생각된다.
주술적인 우상으로 만들어진 경우는 유방이나 엉덩이를 크게 과장한 여성상이거나 임신한 어머니의 모습을 표현한다. 이것은 여성의 출산력을 통한 생각에서 비롯된 것으로 풍요를 기원하는 여신(女神) 또는 모신(母神)으로서 숭배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선왕조시대(先王朝時代)의 이집트나 신석기시대의 메소포타미아·영국 등지에서는 성기를 과장한 남성상도 보인다. 중국에서는 앙소문화기(仰韶文化期) 이래 토우가 보이고 있는데, 은대(殷代)부터는 토용(土俑)이라 일컫고 무덤에 넣는 부장품으로서의 성격이 뚜렷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토용은 사자(死者)에 대한 봉사자로서 무인(武人)·예인(藝人), 그리고 동물이나 생활용구들을 제작하여 함께 부장하며, 그 중에는 장례나 무덤을 지키기 위한 독특한 인물용(人物俑)이 부장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조몬시대(繩文時代)의 중기부터 토우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초기의 것은 극히 간단한 모양이었으나 차츰 팔다리가 뚜렷해지고 때로는 대단히 형식적으로 변한 것도 보인다. 또 일부러 신체의 어느 한 부분을 깬 것도 있다. 이것은 인간의 몸에 닥친 어떤 병이나 재앙을 토우에게 전가시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고분시대(古墳時代)에는 하니와(埴輪)라 부르는 독특한 토우들이 다수 제작되어 널리 알려져 있다.
3. 목적
고대의 토우는 장난감이나 애완용으로 만들어진 것, 주술적인 우상(偶像)으로서의 성격을 가진 것, 무덤에 넣기 위한 부장용(副葬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라 토우에 나타난 신라속(新羅俗) 연구』, 천진기, 국립문화재연구소
『신라의 토우』, 이난영,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6
『신라토기 한국의미술』, 김원룡, 열화당, 1981
『한국미술사 101장면』, 임두빈, 가람기획, 2002
『손안의 박물관』, 이광표, 효형출판, 2006
『신라 토우 속의 음악과 춤』, 김성혜, 민속원, 200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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