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 트뢸치, 브룬너의 선교신학
- 최초 등록일
- 2012.11.08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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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개론
켈러의 선교신학
트뢸치의 선교신학
브룬너의 선교신학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2
1. 켈러의 선교신학 ‥‥‥‥‥‥‥‥‥‥‥‥‥‥‥‥‥‥‥‥‥‥ 2
2. 트뢸치의 선교신학 ‥‥‥‥‥‥‥‥‥‥‥‥‥‥‥‥‥‥‥‥‥ 3
3. 부룬너의 선교신학 ‥‥‥‥‥‥‥‥‥‥‥‥‥‥‥‥‥‥‥‥‥ 5
Ⅲ. 결론 ‥‥‥‥‥‥‥‥‥‥‥‥‥‥‥‥‥‥‥‥‥‥‥ 6
본문내용
Ⅰ. 서론
에딘바라 선교 대회를 거치면서 세계 교회가 하나되는 에큐메니칼 운동이 머리를 들었다. 1921년 I.M.C.의 등장과 1938년 마르다스 대회를 통해서 선교가 단순히 전도라는 개념을 서서히 떨어버리고 전쟁과, 기아, 세계적 혼란과 갈등 속에서 복음의 역할을 교회의 선교적 책임으로 절감하기 시작하게 되었다.
그 후, 성례전을 중심한 교회가 종교개혁과 함께 말씀중심의 교회로 발전하고 이것은 1950년대를 거치면서 선교 중심적 교회로 변화하게 된다. 이 선교중심의 교회가 오늘의 교회의 모습이다.
<중 략>
여기에 한국 신학형성의 과제가 맞물려 있는 것이다. 우리는 반만년의 오랜 역사 가운데 이미 한국인의 의식 심층부에 자리 잡은 샤머니즘을 비롯한 유불선의 종교성과 19세기 안팎의 정치와 경제적인 질곡 속에서 기독교를 수용하였다. 그리고 기독교는 반봉건 개화와 반식민 민족독립이란 민족사의 과제와 궤도를 같이 하여 성장하여 왔다. 따라서 제3세계의 신학의 일부로서 오늘날 토착화 신학과 민증신학을 개발하여 한국 기도교의 자기 정체성과 선교적 과제를 정리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 신학의 과제는 이러한 신학을 더욱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심화하여 나가는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앞서 살핀 현대 신학사는 우리의 신학함에 있어 어떠한 시사점과 방법적 통찰을 줄 수 있는 것인가? 그것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첫째, 신학은 역사적 상황성을 수렴해야 한다. 현대신학사의 그 어느 신학도 결코 우연히 산출되어진 것이 아니다. 신학은 그 시대의 현실과 관련성을 갖고, 그것을 신학의 과제로 삼으면서 체계화되어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