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의 이해] 바그너 악극
- 최초 등록일
- 2002.12.03
- 최종 저작일
- 2002.12
- 4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그너의 악극과 가극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바그너의 악극이 독일 오페라사에 끼친 영향,
바그너 악극의 줄거리,개괄,작곡 비화 등을 썼습니다.
목차
1.가극 "리엔찌"
-제 1막 라테라노 교회로 통하는 거리,오른편에 리엔치의 저택
제2막 : 카피톨리노 궁전의 회랑
제3막 : 고대 로마의 폐허가 남아 있는 광장
제4막 : 라테라노 교회 앞의 광장
제5막
1장 : 카피톨리노 궁전의 회랑
2장 : 피톨리노 궁전의 발코니 앞
2.가극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제1막 : 노르웨이 해안
제2막 : 달란트의 집
제3막 : 달 밝은 해안
3.가극 "탄호이저"
제1막 : 비너스의 동굴
제2막 바르트부르크의 성 안
제3막 바르트부르크의 산골짜기
4.가극 "로엔그린"
제1막 : 안트워프의 세르데 강변
제2막 : 안트워프 성 안의 광장
제3막 : 성안의 신부 방
5.악극 "트리스탄과 이졸데"
제1막 - 항해 중인 배의 갑판 위
제2막 - 마르크 왕의 궁전 정원
제3막 - 브리타니에 소재하고 있는 트리스탄의 성
6.악극 "니벨룽겐의 반지"
가) 라인의 황금
제1장 : 라인강 밑
제2장 : 깊은 산
제3장 : 니벨룽겐의 동굴
제4장 : 깊은 산
나)발퀴레
제2막
제3막
다)지크프리트
전주곡
제1막 : 미메의 집
전주곡
제2막 : 구렁이가 있는 깊은 숲속
전주곡
제3막 : 발퀴레 바위 가까이에 있는 음산한 곳
라) 신들의 황혼
서 막
제1막 : 라인 강변에 있는 기비히 집의 넓은 홀
전주곡
제2막 : 라인 강변
전주곡
제3막 : 라인 강변
7.악극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어"
전주곡 C장조, 4/4박자
제1막
제2막 : 뉘른베르크의 거리
전주곡
제3막 : 작스의 작업장
8.악극 "파르지팔"
제1막
제2막 : 클링조르의 성
제3막 : 몬살바트에서의 성 금요일 아침이다.
본문내용
시인 리히텔은 '아폴로의 신은 오른손에 시를 왼손에 음악을 가진 천재를 기다리고 있다.'
라고 했는데,바그너는 그 예언을 적중시킨 위대한 음악가였다.
19세기 독일 오페라사에 있어서 바그너의 업적과 역할은 크게 세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로,이탈리아에서 베르디가 그랬듯 바그너는 독일 오페라를 최고 수준의 경지까지 올려놓았다.
둘째로,오페라를 작곡하는데 있어 그저 대본에 음악을 붙이는 것이 아니라 명실상부한 종합예술작품(Gesamtkunstwerk)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창출하였다.
셋째로, 그의 화성은 극단적인 반음계 주의를 지향함으로써 몇백년동안 지속되어온 화음진행의 원리로부터 탈피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었다.어떤 의미에서 바그너는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새로운 화성어법을 탄생시킨 장본인으로 볼 수 있다.
이들 세가지는 작곡가로서의 역할이고,평론가로서의 바그너는 음악 뿐 아니라 문학,연극,심지어는 정치적,도덕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바그너는 오페라 대본을 모두 자신이 직접 썼으며,그에게 있어 음악은 음악 자체의 아름다움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극적표현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