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이론-나는 미래의 CEO
- 최초 등록일
- 2012.11.10
- 최종 저작일
-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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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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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간략한 기술 - “○○전자”
2. ○○전자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역량 기술
본문내용
1.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간략한 기술 - “○○전자”
○○전자의 초콜릿폰 제품개발 사례 : 팀장의 아이디어와 추진력이 시너지를 유발
터치키를 사용해 매끄러운 표면을 구현하고 기능보다는 단순美와 감성을 강조한 ‘초콜릿폰’ 개발 및 제품혁신
(1) 가전부문에서 영입된 디자인팀장의 “손 안에 들어가는 50cc 핸드폰을 만들어보자” 는 아이디어와 강한 추진력이 시너지 발생의 원천
① 기존 구성원과는 다른 시각을 지닌 팀장이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하는 독창적인 콘셉트를 제시하고 조율을 통한 강력한 제품화 능력을 발휘 : 팀장은 NP(New Planner)그룹을 신설하고, “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반 보(步) 앞선 디자인”을 강조
② “디자인이 완성되고 나서 글로벌상품이 될 때까지의 과정은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는 느낌이 들 정도” 로 전사적인 협조체제 발휘
(2) 성과
① 세계 3大 디자인상 수상
② 2008년 초 세계 누적 판매량 1,800만대 돌파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2. ○○전자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역량 기술
(1) 초콜릿폰 제품개발 사례로 살펴본 CEO의 리더십
제품개발 및 제품혁신에 있어서 CEO의 리더십은 ‘직접적 리더십’과 ‘간접적 리더십’으로 대별된다. 직접적 리더십은 CEO 본인 개발 프로세스에 직접 개입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입정도에 ‘직접 개발 주도’, ‘개발 지원’ 그리고 ‘리스크 중점 관리’로 구분된다. 간접적 리더십은 CEO의 직접적인 개입 대신에 팀장 육성, 제도와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개발팀장이나 개발팀이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