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시대의 지불
- 최초 등록일
- 2002.12.03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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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의 결제 수단
2. 전자 결제
3. 전자화폐 시스템
4. 전자화폐의 문제점
5. 표준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들은 수 백년에 한번 찾아올까 말까 하는 산업혁명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리고 있다. 즉 정보산업을 축(hub)으로 하는 정보통신기술(IT)혁명, 소위 '제2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혁명으로 인해 파생되는 새로운 문명의 출현이나 가능성까지 모색하려는 움직임마저 일고 있다. 물론 이러한 역동성은 컴퓨터, 통신, 방송, 소프트웨어의 4대 멀티미디어산업이 인터넷에 의해 네트워크 융합이 이루어짐으로서 가능하게 되었다.
어떠한 형태로든 비즈니스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근래에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업환경 변화와 새로운 사업활동 동향에 관한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것은 19세기에 일어난 '산업혁명'이라고 하는 변화가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낳았다고 하는 역사적 사실이 증명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으로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비즈니스(Electronic Commerce)에 진출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지는 것은 물론이고 장래 생존마저 어렵다고 하는 강박관념이 국내의 경영자나 예비창업자를 억누르고 있다. 그러한 현상은 아마존, 델컴퓨터, 시스코시스템과 같은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급속히 성장한 선진기업의 존재가 국내에 알려지면서 점점 높아가고 있다.
현재의 이러한 기업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축으로 종래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변혁을 가져다주고 있다. 예를 들면, 지금까지 상식으로 통해왔던 점포(가게)와 영업맨을 웹(Web)으로 전환시킴으로서 엄청난 코스트다운과 경쟁우위를 확보하였으며, 자사의 정보제공능력을 무기로 종래의 비즈니스패턴을 가진 기업으로부터 인재와 고객을 빼앗아 오고 있다.
특히, 정보의 리테러시(Literacy)가 높은 유저는 특정 사이트를 방문하여 직접 정보의 수집과 견적서 등을 작성을 할 뿐 만 아니라, 스스로의 고객정보를 방문한 사이트에 남기기도 한다. 이처럼 새로운 IT의 활용은 광고 및 프로모션과 같은 마케팅(Marketing)활동의 기본패턴은 물론이고 티지털 디바이더(Digital Divide)로 대표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참고 자료
Digital Economy 미상무성, 전자상거래국, 신동기, 씨앗을 뿌리는 사람, 2000
IT 혁명과 e-Biz.com 전략 김광희, 미래와 경영, 2000
인터넷비지니스.COM 김진우외, 영진.COM, 2000
정보통신연구진흥원 ; http://ita.iita.re.kr/~ita/
정보통신부 ; http://www.mic.go.kr/
한국전산원 ; http://www.nca.or.kr/
한국정보보호센터 ; http://www.kisa.or.kr/
정보통신포탈써비스 ; http://www.itfin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