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전문 포털 사이트 사업계획서
- 최초 등록일
- 2012.11.13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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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 산업의 확대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전문 캐릭터
전문몰 사업계획서 입니다.
목차
1. 시장 현황
- 왜 문화사업인가?
- 문화사업의 중요성
- 캐릭터 산업의 중요성
- 캐릭터 산업의 동향
- 문화산업의 총아로서의 캐릭터
- 국내시장현황
2. 사업 개념
- 사업개요
- 목표시장 및 규모
3. 사업 내용
4. 동종 업계의 전반적 현황
5. 마케팅 전략
6. 인력 보충 계획
7. 손익 분기점 분석
8. 초기 사업 추진 일정
9. 현재 추진 및 예정사항
본문내용
왜 문화산업인가?
역사적으로 산업의 축은 경공업에서 중공업, 다시 정보산업을 포함한 서비스산업으로 옮겨지고 있다. 문화산업은 서비스산업 중에서도 명실 상부한 21세기형 산업이다. 공장과 같은 생산시설이나 엄청난 자본 없이도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오리지널 상품을 활용하여 부가상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문화산업의 특성상 막대한 이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 때문에 이렇다 할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문화산업에 한국사회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사의 Boinda.com을 통한 사업은 문화산업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 산업이며, 인터넷이라는 신매체를 이용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Digital Entertainment)” 산업으로 정의된다.
첫째, 높은 부가가치 때문이다.
지식과 아이디어만으로 생산해내는 각종 문화상품들은 상상하기 힘든 만큼의 돈을 벌어준다. 일본 게임제작사 닌텐도와 세가는 96년 한해동안 5조원에 이르는 수익을 올렸다. 웬만한 한국 반도체 업체의 매출을 능가하는 수준이다.
둘째, 파급효과로 가져다주는 이윤 때문이다.
1차적 생산물인 소설 ` 삼국지`가 영화나 방송물로 제작되고 출판만화, 애니메이션으로 바로 옮겨가면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해 낸다. 또 컴퓨터게임이나 삼국지 주인공을 모델로 한 캐릭터 상품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셋째, 문화산업은 환경친화적인 `굴뚝없는 산업`이다.
21세기는 환경 재앙과의 싸움이다. 생산은 곧 환경파괴로 이어지는 딜레머로부터 자유로운 유일한 산업이 바로 문화산업이다. 게다가 문화상품은 반영구 적이다. 4,50년대 제작된 미국 서부영화들은 지금도 돈을 벌어다 준다.
넷째, 문화산업은 탄력성을 지닌 산업이다.
초고속정보통신망과 인터넷, 새로운 정보저장매체, 국경 없는 위성방송 등 각종 첨단과학을 가장 잘 수용할 수 있고 활용해 부가가치를 기하급수적으로 넓혀간다.
다섯째, 문화산업이 가져 다 주는 무형의 가치 때문이다.
문화산업은 직접적인 이윤과 함께 생산국가의 가치관과 문화를 세계에 알려준다. 국가의 이미지 제고와 문화전파라는 2차적 효과를 자연스럽게 거둘 수 있다. 일본의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보고 세계 각국 젊은이들이 일본에 갖는 호감이 확산되는 현상이 이를 증명해 준다. 정서를 상품화한다 는 것은 곧 국가 정체성의 세계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문화상품은 특히 해당 국가의 국민정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국가적 인 공동체의식을 이끌어내고 합의를 도출해내는 하나의 통로가 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