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즈베탁-문화인류학
- 최초 등록일
- 2012.11.15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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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약
목차
1장 문화적 사명에서 선교사명
2장 실천 선교 인류학의 성격과 범위
3장 문화 : 삶을 위한 설계
4장 문화와 개인
5장 문화와 사회
6장 구조적 융합
7장 심리학적 융합
8장 융합의 정도
9장 문화의 역동성
10장 문화 변화의 과정
11장 문화 변화의 호조건
12장 현존문화에 대한 의문
본문내용
1장 문화적 사명에서 선교사명
문화인류학은 선교사에게 필요한 연구의 대상이다. 그것은 선교사에게 문화의 편견을 없이해 준다. 그것은 가장 기본적인 도구가 된다. “문화”란 백성의 삶의 총체적 방법이며 “정신”이다. “문화인류학”은 “사람의 마음과 관습을 분서가고 이해함을 위한 개념과 방법을 마련하는 학문”으로 이해된다.
선교사는 기존의 문화를 무시함에서가 아니고 그것과 일치하여 변화를 유도하고 지도해야 한다. “적응”, “문화적 적합의 원리”, 혹은 “토착의 원리”는 선교사가 추구하는 것이다. 또한 문화의 용도기능 가치를 알아야 이교 가운데 있는 그들을 인도할 수 있다.
선교는 복음의 선교로 사람의 영혼을 인도하고 교회를 세움과 확고히 함이란 불가분의 기본적인 과제이다. 복음 설교자는 기본적인 하나님 나라의 일-사랑의 실천-과는 불가분리의 관계에 놓여 있다. 선교지에서 “공의와 사랑”이라는 사회적 행동에 대한 의무는 벗어날 수 없다. (1) 선교사는 사회행동을 취해야 하는 곳의 문화적 상황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필요하며 (2) 문화적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
선교사의 의사소통은 그 사회경제적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의 메시지는 그 문화의 옷을 입어야 한다. 수용자 문화의 전제, 가치, 그리고 동기에 맞추어진 메시지여야 한다.
2장 실천 선교 인류학의 성격과 범위
“인류학”은 “인간연구” 혹은 “사람의 학문”이다. 크로벧(Kroeber)은 “인류학은 인간과 그의 일과 행동에 관한 연구이다”고 한다. 인류학은 육체인류학과 문화인류학으로 나눈다.
문화인류학은 소멸한 백성이나 생존하고 있는 백성의 삶의 방법을 분석 비교하는 것이다. 그것은 선사 곡학, 언어학, 민족학으로 나뉘는데, 선교사는 민족학에 관심을 둔다. 곡학은 문화적 물품들을 발견하고, 분석하고, 비교하고, 해석한다. 언어학은 문화인류학의 고도로 특수화된 형태이다. 언어학자는 언어로 문화의 국면에 연구를 집중한다. 광의의 민족학은 민족지학, 현의의 민족학, 사회인류학으로 세분된다. 현의의 민족학이 역사적으로 지향하는 반면 사회인류학은 문화의 사회적 측면에 거의 배제적으로 집중한다. 사회인류학은 고도로 복잡한 서방사회들에 배제적으로 관심을 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