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시민사회에 대한 루소의 사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2.11.15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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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 시민 사회에 대한 루소의 사상을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춘 소논문이며, 인간 불평등 기원론과 사회 계약론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레포트는 철학 수업에서 A+라는 좋은 성적을 받았으며, 성심성의껏 작성하였으니 믿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의 근대시민 사회에 대한 비판
2.『사회계약론』에서 나타나는 근대시민 사회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
3. 『인간불평등기원론』과『사회계약론』에 나타난 루소 사상의 한계 및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이에 따라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는 말도 생겨났으며, 이 말은 인간이 사회를 구성해서 살아가는 존재임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역사가 시작된 이래 인간은 사회를 구성하고 그 안에서 살아왔다. 따라서 ‘사회의 본질이 무엇이며 더 나아가 사회가 개인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대한 탐구 및 ‘사회의 성립근거는 무엇이며 사회는 개인에게 무엇을 요구할 수 있고 또 개인은 이런 사회의 요구를 어디까지 받아들여야 하는가’ 등에 대한 탐구는 철학의 중요한 관심사 가운데 하나였다. 따라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철학자들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들에 대하여 다양한 해답들을 제시해왔다.
그 중 루소는『인간 불평등 기원론』과『사회계약론』을 통해, 인간과 사회 간의 관계 및 부조리하고 타락한 사회에 대한 고발과 건전한 사회 공동체 구성을 위한 사회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는 인간이 도덕적으로 타락한 궁극적인 원인을 캐내는 데 노력한다. 이 논문에서 그는 인간이 도덕적으로 타락한 것은 불평등을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본래 평등했던 인간이 어떻게 불평등의 길로 들어섰는가를 조직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중 략>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루소의 사상이 현재에도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먼저, 루소는 도덕적 총체성과 정치가 맺고 있는 관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국가의 목적은 정치적 자유와 자아를 실현하는데 있으며 따라서 국가의 정당성은 개인들의 도덕적 합의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최초로 명시하였다. 이러한 정치적 신념을 가지고 근대 문명사회에서 생겨나는 인간의 소외 현상을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를 모색한 것이다. 루소의 문제 제기와 그 대안의 모색은, 비단 18C 유럽 사회뿐 아니라 현대 문명의 위기가 논의되는 오늘날에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참고 자료
Jean Jacques Rousseau저, 방곤 역『사회계약론』서울: 신원문화사, 2006.
Jean Jacques Rousseau저, 주경복․고봉만 역『인간 불평등 기원론』서울: 책세상, 2006.
박영욱,「루소의 사회 계약론의 방법론적 의미」,『시대와 철학』제13권 1호,(2002).
박주병,「루소의 사회사상에 나타난 인간본성론과 도덕교육적 함의」,『도덕교육연구』제 15권 2호,(2004).
박호성,「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정치사상 -시민사회와 개인의 문제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