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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건축 사례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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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1.15
최종 저작일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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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계획에 있어 극장건축에 대한 사례조사입니다.
LG아트센터와 대구오페라 하우스 두가지 사례 입니다.

목차

1. LG Arts Center
1.1. 개요
1.2. 대지와 도로와의 관계
1.2.1. 접근성
1.2.2. 주차 및 보차분리
1.3 평면과 단면계획
1.3.1 공연장 내부 및 외부
1.3.1.1 무대
1.3.1.2 객석부
1.3.1.3 부대시설
1.3.2 동선
1.3.2.1 직원, 관람객, 연기자, 물품 동선
1.3.2.2 비상시
1.3.2.3 설비

2. 대구오페라하우스
2.1 개요
2.2 대지와 도로와의 관계
2.2.1 접근성
2.2.2 주차 및 보차분리
3.1 평면 및 단면 계획
3.1.1 공연장 내부 및 외부
3.1.1.1 외부
3.1.1.2 객석부
3.1.1.3 비상시
3.1.1.4 설비

4. 체크리스트
5. 대안제시
6. 출처

본문내용

1. LG Arts Center

1.1. 개요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79
용도 : 일반 업무시설 및 공연장
규모 : 타워 오피스 - 지하 6층, 지상 38층, 옥탑 4층
/ 최대 높이 166.85M, 해발 214.5M
LG아트센터 - 지상 9층 최대 50.45M
객석수 : 1,103 (장애인석 포함)
주차대수 : 1,096대 (법정대수의 106.9% - 법정 1,025대)

1.2. 대지와 도로와의 관계
극장건축에 있어 먼저 접근성, 교통체증, 주차, 보차분리, 이용 등 대지와 도로와의 관계를 볼수 있다.

1.2.1. 접근성

그림 LG아트센터 접근성
LG아트센터는 강남의 대동맥이자 동서간 긴 축의 역할을 담당하는 테헤란로와 남북으로 길게 뻗은 논현로가 교차하는 주요 간선도로의 결절점인 역삼동 사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 지점은 서울의 주요 대중교통인 2호선 지하철이 인접하여 통과하는 교통의 요충지이기도한다. 따라서 LG아트센터를 방문하기에 어려움이 없으며 대중교통이나 자가차량을 이용하기에 편리한 이점이 있다.

1.2.2. 주차 및 보차분리
LG아트센터에는 지하에 1,096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구비되어 있다. 이는 GS타워의 주차용도와 겸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주차 후 LG아트센터 전용 엘리베이터를 통해 3층(메인 로비, 매표소)이나 5층(객석 1층)을 이용할 수 있다. 차량동선과 이용객동선이 크게 겹치지 않기 때문에 보차분리에 문제가 없으며 17대의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이 배정되어 있기 때문에 장애인이 안전하게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중 략>

1,490석이라는 공연장 크기에 적합한 건축음향디자인을그림 무대조명설비
적용하여 객석 뒤쪽과 양쪽 발코니 객석에서도 충만한 느낌의 음향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잔향시간이 1.2~1.6초로 설계되었다고 하는데 이때 직접음과 간접음의 차이는 0.02초에 불과하며 공명현상도 전혀 감지되지않는다. 그리고 기획자의 의도에 따라 음의 흡음과 반사율을 조정하기 위해 천장돔 부분에 48개의 롤스크린을 설치하였으며, 공연장 내부 벽면에는 흡음커튼을 설치해 활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그림1, 3∼5, 7∼11>,
“LG Arts Center 홈페이지” http://www.lgart.com/home/intro/build.aspx
<그림2>“네이버 지도” http://map.naver.com/
<그림12, 14∼16, 19∼24> “대구오페라하우스 홈페이지”
http://www.daeguoperahouse.org/main.asp
<그림13> “네이버 지도” http://map.naver.com/
<그림17> “대구오페라하우스 브로셔”
http://opera2008.ecroot.co.kr/program/ebook/user_view/main.asp
[참고문헌]
‘건축계획’ - 이종석, 송설길, 이병억 저 / 한솔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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