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파철학의 실재론
- 최초 등록일
- 2012.11.16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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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육파철학의 실재론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Ⅱ. 인도의 철학사상
1. 인도철학의 개념
2. 인도철학의 분류
3. 6파 철학
Ⅲ. 인도철학의 실재론(實在論)
1. 궁극적 실재
2. 육파철학의 실재론
3. 불교의 무아론(無我論)
본문내용
Ⅱ. 인도의 철학사상
1. 인도철학의 개념
인도의 철학은 종교적이다. 이 말은 곧 철학활동의 궁극목표인 정지(正知)를 통해 종교적 욕구인 구원을 실현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철학을 뜻하는 서양의 “Philosophy" 에 정확히 대응하는 말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산스크리트어 다르샤나darśana가 인도에서 철학적 활동을 나타내는 전통적인 표현이다. “보다to see”라는 뜻의 어근에서 파생된 다르샤나darśana는 ‘견해’, ‘관점’, ‘통찰’ 등을 뜻한다. 인간과 세계의 진리, 혹은 실재에 대한 통찰과 이해가 다르샤나darśana이다.
다르샤나darśana는 세계와 인생에 관한 사변(思辨)의 체계를 가리킨다. 인도에서는 고대로부터 철학이 줄곧 종교와 친연관계에 있어서 그 지적 탐구도 미망(迷妄)으로부터 해탈을 목적으로 하며, 인도철학은 이와 같은 탐구의 역사적 전개를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인도철학사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인도에서 철학이란 인간과 우주에 대한 논리적이고 지적인 이해만이 아니라 의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현상계의 속박에서 벗어나 궁극적인 구원(해탈)을 실현하려는 종교적 열망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인도에서는 처음부터 종교와 철학이 같은 연원에서 시작되어 상호 협동적 관계를 지속해 왔다. 그러므로 철학과 종교가 개념적으로 구분은 되어도 실질적으로는 분리될 수 없다.
2. 인도철학의 분류
전통적으로 인도사상은 크게 정통사상(āstika, 유파)과 외도사상(nāstika, 무파)으로 분류된다. 전자는 인도 종교와 철학의 원천이면서 세계 최고(最古)의 성전인 베다를 진리의 권위로서 인정하는 정통적인 힌두철학파이며, 후자는 베다의 권위를 부정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비정통적인 학파이다. 또한 인격신 이슈와라(Īśvara)와 내세의 존재를 믿는 사상을 정통이라 하고 그렇지 않은 사상을 외도라 하기도 하지만, 항상 타당한 기준으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정통사상 중에도 무신론적인 사상이 있는가 하면, 외도사상으로 분류되지만 내세를 믿는 사상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