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기호학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12.11.17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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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기호학
스위스의 언어학자 페르낭드 드 소쉬르의 의해 정립된 이론으로 구조주의의 시작.
기본개념: 기호는 기표와 기의로 이루어진다. 이때,
①기표와 기의 사이의 관계는 완전히 인위적이다. (문화적 동의의 결과)
②의미는 기표와 기의의 본질적 교류의 결과가 아니라 차이와 관계에 의해 생성된다.
결국 의미란 사회의 체계나 구조 안에서 조합과 선택이라는 일련의 과정의 결과이며, 여기에서 기호는 현존하는 실체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는(본질적인 것이 아니다) 주장이 도출된다.
기호가 의미를 갖게 하는 것은 결국 구조이며, 기호학(구조주의)의 과제는 의미의 생산을 지배하는 이 구조, 즉 규칙과 관습들을 밝혀내는 것이다.
<중 략>
② 여성에 대한 부정적 묘사.
그녀는 영화 속 여성이 훔쳐보기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남성의 거세공포증을 현실화하는 대상으로써 부정적으로 묘사된다고 주장했다. 영화 속에서 여성은 남성의 도덕성과 의지를 시험하는 부정과 불안의 표상이 된다던지(필름 느와르 영화 속 ‘팜므파탈’), 아예 물신적 대상으로 치환하는 페티시즘의 형태로 나타난다.(파편화되어 숭배되는 여성의 신체 부위들)
결국, 로라 멀비는 할리우드 고전 영화들이 위와 같이 여성에 대한 성애적 보기의 대상화를 통해 관객에게 무의식적 쾌락과 욕망을 제공하고, 이때의 할리우드 영화적 시점과 이야기적 구조(내러티브)는 이 쾌락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2) 페미니즘 영화이론의 실천.
로라 멀비를 시작으로 활달해진 페미니즘 영화이론 논의는 영화적 실천으로 옮겨졌다. 일부 여성영화제작자들은 기존의 할리우드 영화와는 다른 여성이 대상이나 객체가 아닌 주체가 될 수 있는 영화를 만들려고 애썼다. 페미니즘 영화를 만들기 위해 그녀들이 가장 노력했던 부분은 바로 기존의 남성적인 영화적 시점과 이야기적 구조를 어떻게 여성의 시점으로 바꾸느냐였다. 따라서 그녀들의 영화는 기존의 영화적 형식을 거부하는 일종의 실험영화, 아방가르드 영화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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