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의 사회학 요약 및 감상평, 사회학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2.11.18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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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지막 사회학적 의미에 대해 조금 다듬어지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제출 시에는 조금 다듬어 제출했습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 음식 먹기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거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초기 인간 생계 양식은 ‘수렵’과 ‘채집’ 활동에 의해 이루어 졌으며 인간은 다른 동물보다 훨씬 더 양질의 음식물을 섭취하는데, 이는 인간의 커다란 두뇌에서 야기되는 현상이라는 가설이 흥미롭다. ‘수렵’이라는, 음식을 얻기 위한 행위는 단순히 음식을 얻는 생리적인 본래의 목적 뿐 아니라 큰 두뇌의 발달, 도구와 무기의 발전, 가부장적인 전통문화, 사냥을 성공시키기 위한 복잡한 의사소통과 분업 형태의 발전 등 인류 진보에 다양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그 후 기후적인 변화와 인간의 개체수의 증대로 먹을거리의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게 되자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생산으로의 이동. 즉, 농업이 출현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동인이 확실히 밝혀진 것은 아니며 인류의 번식 또는 환경압박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가 스스로 택한 전략이라고도 추정할 수 없다. ‘인간이 농업을 통해 이익을 얻기로 작정했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는 것은, 이를테면 가축과 맛있는 식물이 그렇게 되기로 ‘작정했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1). 실제로 유해한 부분도 존재했다.
<중 략>
영국의 두 학자가 발간한 이 서적으로 ‘음식의 사회학’에 관한 많은 일반적인 통찰을 득할 수 있었으나, 외국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만큼 “우리 한국 사회에서는 이 같은 학문 분과 분야의 틀 내에서 어떤 특징적인 논의를 끌어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사회에서부터 ‘음식’이 공동체적 유대관계와 사회 문화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여느 국가보다도 컸다. 그 예로 겨울철 김장시즌에는 지역성을 기반으로 서로 노동력을 제공하였으며 그에 따른 생산물(김치)의 일부를 감사의 표현으로 나누어 주었다. 또한 추석에는 송편을 빚고 설에는 떡국을 끓이며 단오에는 팥죽을, 대보름에는 견과류를 씹는 등 모든 명절, 국가적 연례행사 때마다 음식과 연관되어 치러지고, 새로 이사한 집에서 떡을 지어 주변 이웃들에게 나누어 주는 민간 풍습도 이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 들어 이러한 전통 풍습이 점차 퇴색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첫째, 가족 구조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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