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중세 교회음악 미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1.19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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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사에 대한 레포트로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1. 미사의 정의
2. 미사의 형태
3. 교회력, 미사고유문 통상문
4. 미사전례순서
5. 전례음악의 내용
본문내용
1. 미사의 정의
· 미사 용어 : 초기 원시 교회에서는 ‘빵나눔’, 2~3세기에는 ‘감사기도, 감사’
4세기에는 ‘제사, 봉헌, 성무, 집회 로 불렸다.
· 용어의 유래 : 라틴어의 ‘Missa‘에서 유래. 중국어나 한국어로 그 발음을 딴 것이다.
’파견하다‘의 뜻을 가진 `Mittere` 동사에서 ‘보내다, 떠나보내다’의 뜻을 가진 ‘Missa`가 파생되었다.
‘Ite, Missa est`에서 전체 예배의 라틴어 명칭인 Missa가 유래되었다.
· 본래 `Missa`라는 용어는 교회 안에서 처음 사용된 것이 아니라, 로마시대 일반 사회에서 통용되던 것이다. 즉 ‘Ite, Missa est`라는 관용어는 법정에서 재판이 끝났다는 것을 선포한다든지, 혹은 황제 나 제후, 고관대작들을 알현한 뒤 ’알현이 끝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말이었다. 이것을 교회가 받아들 여 거룩한 집회인 미사성제가 끝났음을 선포하는 말이 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신자들이 함께 모이 는 집회의 대당적인 뜻을 표시하는 모임의 해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중 략>
⑧ 부속가 : 특별한 절기에 부름. 9세기 말부터 12세기 전체를 통해 유행한 장르로, 대부분 대구로 된
가사에 단음절적으로 음이 붙여져 있고, 미사에서 알렐루야 다음으로 노래됨. 세쿠엔치아 (sequentia, 라틴어로 뒤따르는 어떤 것이란 의미)로 불린 초기의 관습으로부터 부속가의 명칭 과 전례 내에서의 위치에 대한 기원을 찾는다. 세쿠엔치아는 원래 알레루야 끝 부분에서 유빌 루스 대신 사용되던 멜리스마.
-부속가의 두 가지 형태: 하나는 가사를 가진 것, 하나는 알렐루야에서 확장된 멜리스마
⑨ 복음서 : 부제가 신약성서에 수록되어 있는 예수의 생애와 관련된 네 책에서 발췌한 글을 낭창함
⑩ 강론 : 신자들의 헌신을 깊게 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교를 함
⑪ 크레도 : 그 성가의 가사가 가장 길기 때문에 항상 단음적 양식을 취함.
⑫ 봉헌송 : 성찬의 전례 서두에 신자들이 미사성제에 쓸 제물을 바치려고 하느님의 제단으로 행렬하여 나 아갈 때 부르는 노래. 맞갖은 제물을 정성으로 준비하여 봉헌하도록 봉헌자의 심신을 북돋아 주는 이 봉헌송은 당일 미사의 현의가 반영되어 있으며 회중에 의하여 봉송되거나 노래로 불 려짐.
참고 자료
권송택 외 6명,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2009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한국가톨릭 대사전』, 韓國敎會史硏究所, 2006
Grout 저, 민은기 역,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 이앤비플러스,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