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건국)신화의전승과그의미
- 최초 등록일
- 2012.11.20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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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건국신화의 전승과 의의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건국신화
2.1.고조선의 단군신화
2.2.부여? 고구려계의 주몽신화
2.3.신라? 가락국? 탐라국의 건국신화
3. 민족신화의 전승과 의미
3.1.민족사의 전개 과정에서 민족신화의 역할
3.2.민족신화와 후대 문학의 관계
4.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고대문학이 시작된 명백한 증거는 건국신화가 나타난 것이다. 위대한 영웅인 건국의 시조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창업의 과정을 서술하고 칭송하는 신화는 고대에 이르러서 생겨났다. 국가가 생겨난 시기는 고고학의 시대구분을 따르면 청동기시대이다. 청동제 무기를 든 정복자들이 자기 집단 안에서 지배와 복종의 관계를 가지는 사회구조를 이룩하고 밖으로 다른 집단을 쳐서 복속시키는 단계에 이르러 나라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출현하고 각기 자기 나라를 높이는 건국신화를 만들어 냈다.
건국신화는 거인신화, 지모신 신화, 창세신화 등의 원시신화와 많이 달랐다. 탁월한 능력을 가진 남성이 하늘에서 부여한 권능을 실현해 나라를 세운 위업을 칭송하는 기본 설정에서 계급이 분화되고 역사가 시작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고대의 건국신화로는 고조선의 단군신화, 부여의 동명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락국ㆍ탐라 등의 건국신화 등이 있다.
이러한 신화는 신성성을 그 생명으로 하는데 만약 그 신화가 신성성을 상실하거나 부여받지 못하면 그것은 신화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 후대에까지 신성성을 상실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민족 전체에 전승된 신화를 민족 신화라고 한다면 그것에 해당되는 것으로 단군신화와 주몽신화를 들 수 있다. 특히 이 두 신화는 고려 후기에 들어와 각별한 의의를 지니게 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중 략 >
3. 민족신화의 전승과 의미
3.1. 민족사의 전개과정에서 민족신화의 역할
건국신화는 물론 건국주체들이 내세운 것이다. 그런 점에서 건국신화는 지배층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신화는 단순히 지배층의 이데올로기만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 구성원 전체의 사회적 통합에 큰 역할을 한다. 즉 지배층의 자기합리화의 수준을 넘어서 사회 구성원 전체가 국가와 일체감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신화는 원시ㆍ고대에만 존재하지 않고 중세에 들어와서도 거듭 재현되었다. 건국의 주역을 신화의 주인공으로 만들어서는 영웅화 또는 신격화를 통해 건국의 정당성을 입증하고 국민 통합을 꾀하기 위해 신화의 시대가 아닌 중세에도 신화를 계속 만들어낸 것이다.
참고 자료
민족문학사연구소, 『민족문학사 강좌』(상), 창작과 비평사, 2006
이종욱, 『한국사의 1막 1장, 건국신화』, 휴머니스트, 2004
이지영,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