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와 한국문화> - <한국사 특강> 교재 요약 ( 제 2장. 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 제 5장. 농업발달과 유교문화/ 제 9장. 한국의 무속)
- 최초 등록일
- 2012.11.20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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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와 한국문화 강의 - 한국사 특강 2장 5장 9장 교재요약 내용입니다.
목차
머리말
제 2장. 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
①동아시아 불교권
②중국불교와 한국불교
③일본불교와 한국불교
제 5장. 농업발달과 유교문화
①농경의 시작과 휴한농업
②조선시대 수전농업의 지향과 유교문화
제 9장. 한국의 무속
①무속의 기원과 내용
②고대의 무속
③고려와 조선의 무속
④무속의 전통과 현재적 의미
결말
본문내용
머리말
교재로 선정된 《한국사특강》 은 대학의 교양한국사 교재에 적합하도록 체제를 꾸몄다. 제 1부와 2부로 나뉘어져있는데, 제 1부에서는 한국사의 각 시대별 특징을 담은 통사체계를 14개의 주제로, 제 2부에서는 사회·경제사와 문화사를 중심으로 13개의 주제를 정해 서술하였다. 지금껏 한국사를 연구함에 있어 연구의 기본인 민족주의와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연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기도 하였고, 탈근대주의(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역사이해와 새로운 연구 분야의 개척이 행해졌다. 이러한 비판과 새로운 문제제기가 모두 옳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온고지신이라고 그 중 받아들일 만한 의미가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기존에 있던 역사이해체계를 비판적으로 계승·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날로 높아만 가는 대중들의 한국사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정부 측에서도 그에 적합한 제도와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중 략>
결말
지금까지 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 농업발달과 유교문화, 한국의 무속에 관해 살펴보았다.
중국불교가 한국불교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고 동아시아 근방에 위치한 거의 모든 나라가 중국불교를 수용했다고 해도 될 만큼 중국불교는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불교는 중국불교를 그대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한국 사상을 덮은 일심사상이나 화쟁사상, 교선일치 등을 하나로 포섭·통합하려는 성격이 보였다.
그리고 신석기 혁명으로부터 시작된 농경사회의 시작은 새로운 시대를 향해 나아가는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 이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농업이 시작되고 공동체사회는 무너지고 계급사회가 세워지며 유목민적 생활이 아닌 정착하여 안정되는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기후나 여건이 쉽게 되지는 않았다. 우리나라는 강우량이 적은 편은 아니지만 여름에 집중되어있고 일본보다도 한달 가량 더 늦게 내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