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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위 효문제 한화정책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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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1.21
최종 저작일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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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위 효문제 한화정책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孝文帝와 그의 時代
가. 시대적 배경
나. 효문제의 生涯
다. 효문제의 改革理念
3. 효문제의 政策
4. 효문제 개혁의 의의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 北魏는 현재 몽골민족의 祖先으로 여겨지는 鮮卑族 중의 拓跋部가 서기 3세기경 만주의 挑兒河 유역의 유목지에서 발흥하여 가까운 선비와 제북족의 부락을 병합한 후 점차 남하하여 당시 이른바 5胡16국國 시대였던 북중국으로 들어와 이들 제국을 평정하고 중국민족을 복속하여 드디어 태조 道武帝 이하 11帝 약 150(386~534)간 북중국과 내몽골을 영유·통치한 북조의 왕조이다. 이민족으로서 중국을 통치한 최초의 왕조인 북위의 중국 통치에서 가장 주목할 것은 철저한 동화정책, 즉 중국을 통치하기 위하여 예부터 내려오는 중국의 정신·문화·제도에 따라 정복민인 황족 이하 선비족이 가급적 중국민족과 동화하여 그 간의 마찰과 틈을 없애려는 정책을 취한 것이다. 특히 北魏 孝文帝는 胡의 신분으로 한인들까지 잘 다스리기 위한 한화정책을 실시하게 된다. 효문제의 한화정책은 기존의 이루어졌던 정책들에 비해 강력성을 띤다. 따라서 한화정책이 무엇이고 효문제가 어떤 방식으로 한화정책을 시행했는지, 그리고 한화정책이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많은 선비족 귀족 관리들 또한 개혁에 협조하여 효문제를 도와 천도계획을 확정했다. 효문제의 개혁으로 북위는 통치 위기를 넘기고 선비족 귀족과 한족 사족계층의 연합정권을 구성하여 16국 이래 소수민족 정권으로는 처음으로 한족 사족계층의 전면적인 협조를 얻었다. 이로써 북위의 정치 상황은 본질적으로 위진·남조정권과 다를 바가 없었다.
東漢 이래 북방의 한족과 지속적으로 남하한 여러 소수민족의 융합은 역사적인 추세였다. 그러나 위진 통치자들의 민족압박 정책과 소수민족 수령들의 民族怨恨政策은 16국시대 전반기에 민족 간의 원한으로 죽고 죽이는 참극을 빚었고 북방의 민족모순을 격화시켰다. 북위가 무력으로 북방을 통일한 후 점차 민족융합의 조건이 갖춰졌지만 북위 전반기의 통치자들은 민족융합의 의의를 깨닫지 못했고 이것은 민족의 화합에 있어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었다. 그러나 효문제는 민족 문제의 중요성을 날카롭게 인식하고 역사 발전의 조류에 순응하여 위로부터 아래로의 한화정책을 강압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낙양 천도라는 특단의 조치를 통해 선비족의 낡은 풍속을 혁신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 거지엔 슝(이지연 역), 『천추흥망』, 따뜻한 손, 2009
- 류지청(이원길 역), 『중국을 말한다8』, 신원문화사, 2008
- 박덕규, 『중국역사이야기 7권』, 일송북, 2005
- 이공범, 『위진남북조사』, 지신산업사, 2003
- 일본동아연구소 編(서병국 역), 『이민족의 중국통치사』, 대륙연구소 출판부, 1991
- 임대희 외 5명, 『세미나 위진남북조 史』, 서경, 2005
- 진순신(이수경 역), 『진순신 이야기 중국사 3』, 살림출판사, 2011
- 박현정 외 1명, 「北魏 孝文帝의 服飾 改革에 관한 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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