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논어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2.11.22
- 최종 저작일
- 2012.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논어강독 과제로 만든 레포트입니다.
논어가 쓰여진 당시의 시대 상황, 공자, 유교의 역사, 그리고 오늘날 논어가 사용되는 사례까지 정리된 자료입니다.
각 인용 각주를 달아놓아 전문성까지 갖춘 레포트라고 자부합니다.
목차
1. 宗法과 封建
1) 宗法
2) 封建
2. 春秋戰國時代
1) 春秋戰國時代의 槪念
2) 春秋戰國時代의 時代的 特性
3. 諸子百家
1) 諸子百家가 出現한 歷史的 背景
2) 諸子百家의 分類
3) 諸子百家의 主要 關心事
4. 儒家
1) 儒家의 槪念
2) 儒家의 변화과정
5. 孔子
1) 孔子의 이해
2) 孔子의 주요사상
6. 論語
1) 論語의 槪念
2) 論語가 동아시아에 영향을 미친 사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종법과 봉건
1) 宗法(Clan rules)
종법은 周나라 때 가족제道家 갖는 일종의 계승제도를 말한다. 가정의 계승제道家 정치의 세계로 확대되면서 천하는 하나의 거대한 가정이라는 관념이 생겼다. 周代의 귀족은 嫡長子에 의하여 계승되었다. 여기서 嫡長子는 보통 宗子라고 하는데 이는 왕위 혹은 봉군의 지위의 계승자이며 또 宗廟의 주인이다. 다른 자손들보다 훨씬 높은 지위를 향유하였다. 군위의 계승권을 갖는 宗子들을 大宗이라고 부르며, 이들은 그렇지 못한 小宗과 구별되었다. 그리하여 주실은 천하의 대종인 까닭에 자연히 천하의 추대를 받아야 했고, 존중되어야 했다. 이것은 그 후에 전개된 주실의 권위 실추와 연관되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2) 封建(Feudalism)
중국의 봉건제도는 周나라 초부터 시작되었다. 봉건이란 말의 명확한 정의는 없다. 그 말은 諸侯에게 봉하여 울타리를 세운다는 것인데, 거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하나는 토지의 이중적인 분할이다. 최고 통치자인 왕실은 일부 토지를 諸侯에게 나누어 주고, 諸侯는 다시 그 토지의 일부를 大夫에게 나누어 준다. 다른 하나는 토지의 분할에 따른 권력의 분화이다. 봉군은 자신에게 토지를 분할한 상급의 통치자에게 稱臣하고, 또 일정한 의무를 진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봉토 안에서는 세습의 통치자인 동시에 경제적 지주였다.1)
2. 春秋戰國時代
1) 春秋戰國時代의 槪念
춘추전국시대는 BC8세기에서 BC3세기에 이르는 중국 고대의 변혁시대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춘추시대는 周왕조가 도읍을 옮긴 때로부터 秦나라의 大夫인 韓·魏·趙 삼씨가 秦나라를 분할하여 제후로 독립할 때까지의 시대를 말하며, 전국시대는 그 이후부터 秦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BC 221년까지이다. 구체적으로 춘추전국시대라고 정의한 계기는 孔子가 엮은 노나라의 역사서인 《春秋》에서 유래되었고, 전국은 漢나라 劉向이 쓴 《戰國策》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최승호 외 7인 공저. 동양철학의 이해. 소강. 1998
최명 저. 춘추전국의 정치사상. 박영사. 2005
장영백, ‘변화’에 대한 고대 중국인들의 관념과 孔子 사상의 핵심, 중국어문학논집, 제20호, 2002년
정병연, 『유학과 미래(21세기) 신흥공업국가의 전망』, 『유교사상연구』 제7집, 유교학회, 1994,
조병두, 『論語의 인간경영론과 현대 기업경영에서의 활용에 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중앙학술정보관, 2010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