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컬트 필름
- 최초 등록일
- 2002.12.05
- 최종 저작일
- 2002.12
- 20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1. 컬트 필름의 정의
2. 컬트 영화의 대표적 감독
2.1 스탠리 큐브릭
2.2 데이비스 린치
2.3 쿠엔티 타란티노
2.4 존 카펜터
3. 컬트 영화 속의 컬트적 요소와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바
3.1 서양 감독
3.1.1 데이비스 린치의 <이레이저 헤드 Eraserhead>
3.1.2 스탠리 큐브릭의 <2001년 스페이스 오딧세이>
3.1.3 우디 앨렌의 <애니 홀 Annie Hall>
3.2 동양 감독
3.2.1 웨인 왕 <스모크 Smoke>
3.2.2 장이모우 <붉은 수수밭>
3.2.3 왕가위 <부에노스 아이레스 Buenos Aires>
4. 진정한 컬트란?
본문내용
1. 컬트 필름의 정의
컬트는 숭배를 뜻하는 라틴에 cultus에서 유래하였다. 일반의 평가와는 관계없이 소수집단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받는다. 1960년대 저항문화에 영향을 받은 일부 영화 감독들의 저 예산영화들이 기존의 상업영화의 배급망을 타지 못하고 대학가의 소극장중심으로 상영되면서 특정영화에 대한 광적인 팬이 형성 되었다. 숭배대상이 된 영화들은 대부분 반사회적인 내용을 특징으로 하며, 잔혹한 장면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컬트 영화는 이상한 영화라는 선입견을 갖게 되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컬트 영화는 단순히 멜로영화, 액션영화로 그 장르가 구별되는 것이 아니다. 컬트 영화는 관객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영화 현상을 말한다. 우선 컬트는 적당한 소수의 열광적인 관객층이 형성되어 있다. 같은 영화를 몇 번씩 보는 매니아들 이 영화 위에 군림하는 것이다. 1960년대 미국의 청년 문화에서 발생한 이러한 속성은 기존의 영화 산업 체제에 반발하는 (영화와 관객사이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이었고 대학 극장이나 소극장을 중심으로 마치 '제의(祭衣)'와 같은 영화 보기가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 곽한주 엮음 『컬트영화 그 미학과 이데올로기』 한나래
* 수잔 헤이워드 (이영기 옮김) 『영화 사전[이론과 비평]』 한나래 2002
* 이승구 이용관 『영화용어해설집』 영화진흥공사 1995
* 이경기 『영화영상용어사전』 다인미디어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