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 최초 등록일
- 2012.12.02
- 최종 저작일
- 2012.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대중음악의 정의
2. 음반산업의 정의
3. 음악의 상품적 특성
4. 음반산업의 특성
Ⅲ. 음악산업의 정책 현황 및 전망
1. 음악산업의 정책 현황
2. 음악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21C는 그 어느 것보다 삶의 질을 중시하는 문화의 세기이다. 경제성장만이 국가의 주된 목표가 되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여가문화가 21세기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 진입의 발판이라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면서 여가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의 등장 및 컴퓨터의 대중화로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이 등장하면서 국민들의 다양한 여가생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 경제, 정책적환경은 새로운 여가의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쟁력 증진 차원에서 여가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대중음악은 말 그대로, 특정 계층의 전유물이 아닌 현 시대에서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공연예술시장에서 공연을 더욱 더 상품화하고 관객개발을 위한 전략을 실행하여 현재의 공연 수준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한국의 대중음악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올바른 전략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중 략>
과거 오랜 시간 동안 음악산업을 대변해왔던 음반시장의 규모는 2000년을 정점으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음반시장이 여러 강점과 기회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전 세계 음반시장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음반산업 역시 지속적인 규모 축소가 불가능한 것으로 예상되는 바, 디지털음악매체 및 공연 등을 통한 다양한 신규 시장 확대라는 과제가 우리 음악산업계 앞에 놓여진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의 디지털 음악산업은 음반산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며 이미 음악산업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디지털 음악은 가장 높은 관심과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음악산업의 분야이다. 초기의 디지털 음악시장은 잘 구축된 IT 인프라와 함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2004년을 정점으로 음반산업의 규모를 상회하기에 이르렀다. 디지털 음악시장의 성장을 통해 국내 음악산업계에도 싱글 단위의 앨범 제작이 활성화되었다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하다. 해외에서 이미 오래전에 활성화된 싱글 시장은 제작비의 감소로 인해 다양한 아티스트와 다양한 음악을 소개하는 것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원하는 곡을 듣기 위해 앨범 전체를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디지털 음악시장의 성장과 함께 불법 음악시장 역시 급속히 확산되어 음악산업의 질적·양적 성장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참고 자료
권준원, 한국 대중음악 공연의 현황과 문화산업적 발전 가능성에 대한 연구, 2003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음악산업백서", 2006
사이먼프리프, 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 장호인(역), 서울:한나래,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음악산업백서』, 200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2007년 문화콘텐츠사업체 실태조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