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포트 또는 보고서, 논문 작성시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운로드 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공연시장의 특성
2. 공연예술의 구조
3. 공연예술시장의 구성요소
Ⅲ. 해외 공연산업의 현황
1. 미국
2. 영국
Ⅳ. 공연산업의 현황
1. 국내 공연시장의 규모
2. 전국 공연예술단체 수지 현황
Ⅴ. 공연산업의 정책 현황 및 전망
1. 공연산업의 정책 현황
2. 공연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문화가 중심적 가치로 자리 잡는 문화의 세기이며 문화의 창의성이 개인생활의 중심으로,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 국부창출의 기반으로, 그리고 국가 정책의 핵심목표로 개인 및 국가사회의 가치의 중심이 되는 세기이기도 하다.
현재 대중문화의 급속한 성장으로 순수예술, 또는 고급예술로 불리어지는 예술 활동은 점점 그 영역이 축소되어 몇몇은 그 생존차원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대는 문화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 문화예술 소비자 계층의 변화, 예술문화시장의 다양화와 산업화, 요구의 다양성과 특성화 등 많은 변화가 초래 되었고 편리함과 신속함을 요구하는 현대사회는 그 변화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1) 어떤 사회학자들은 순수예술과 대중문화가 양극화되는 경향을 문화적 계급화로 인식하고 전통적 고급문화(예술) 애호가에게 있어 대중문화는 감상적이고 조작적이며 뻔한 내용일 뿐만 아니라, 저속하며 투박하고 천박한 키지(kitsch)일 뿐이다라고 정의 했다.2)
<중 략>
앞으로 공연예술 부문은 폭발적인 수요 증대에 힘입어 전체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로의 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 전반의 소득 증가에 따라 여가문화가 중시되고, 문화수요가 ‘학습’, ‘참여’ 위주로 전환되면서 국민정서함양, 창의력개발, 국가이미지제고등공연예술의 공공재적 성격에 대한 인식의 증대가 예상되며 더욱 다양하고 고품질의 공연물이 제작될 것이다. 지방에서도 지역의 정체성 확보와 지역 홍보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연예술축제를 적극 활용하는 등 지역공연예술에 대한 수요증가로 전반적인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될 것이다.
문화콘텐츠 산업 및 지식산업의 원천으로서 공연예술에 대한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문화콘텐츠 산업과 공연예술의 쌍방향 교류 확대로 상호의존성이 커져 공연예술단체에도 시장경제의 논리가 확산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 증대와 공연예술의 산업 연관성은 대형 뮤지컬과 콘서트 등 관객의 선호도가 높은 장르의 확산과 관객의 선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공연 증가로 이어져 공연 시장의 규모 확대와 본격적인 산업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공연정책은 공연 시장 확대를 위한 관객 개발과 공연 단체 및 공연장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유통구조 개선에 중점을 두도록 할 예정이다.
참고 자료
데이비드 베스커빌, 뮤직 비즈니스 핸드북, 서울, 시유시, 2002
문화체육관광부, 『2007 공연예술 실태조사』, 2007
문화체육관광부, 『2008 공연예술 실태조사』, 2008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예술시장 조사설계 연구』, 2005
이승엽, 극장공연과 공연제작. 2003
이인선, 대중문화 시대의 공연예술 환경의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 제53호, 목원대학교, 대전, 2007
이재희, 공연예술경제학. 2009
필립 코틀러.조앤 셰프, 필립 코틀러의 공연예술 마케팅 전략 전석매진, 파주, 김영사, 2007
후쿠이 겐사쿠, 엔터테인먼트 계약의 함정.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