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의 시 세계
- 최초 등록일
- 2012.12.03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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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석의 시 세계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Ⅱ-1. 백석의 생애
Ⅱ-2. 작품고찰
(1) 여우난곬族
[연구 1]엮음식 표출방법의 창조적 수용
[연구 2] 유년기 향수와 낙원의식
(2) 멧새소리
[연구1] 진실성의 구현
[연구2] 백석시에 나타난 동물상징
(3) 국수
[연구1] 식생활에 관한 시어와 삶의 유대
[연구2] 동양적 세계관과 신화적 상상력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백석은 1935년 시 <定州城>을《조선일보》에 발표하면서 시단에 나와 1936년 시집 『사슴』을 펴냈다. 그는 주로 30년대의 암울한 시대에 어느 유파에도 소속되지 않고 나름대로 독특한 시작활동을 하였다. 이것은 아마도 유랑생활로 점철된 그의 삶의 궤적과도 관련이 있을 듯 하다. 중요한 것은 결국 이러한 비 문단적인 문학 활동이 그의 시를 당대의 시적특성과 구별되는 독특한 시로 형성시키는 데 외적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본고에서는 시인 백석의 생애와 대표작 중에서「여우난곬族」,「멧새소리」,「국수」를 중심으로 그의 시 세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중 략>
Ⅲ. 결론
이상 백석의 생애와 그의 작품 세 편을 고찰해 보았다.「여우난곬族」은 당시 서민들의 토속적인 삶의 모습을 서사적으로 나타내고 있지만 현실적 자아의 개입이 거의 없거나 아주 간접적으로만 매개된 상태에서 이루어진 작품이다. 어린아이가 주인공인 자기 충족적인 세계로서의 고향의 재현은 시간이 감에 따라 시인에게 일종의 한계로 비쳤을 것이다. 더구나 일제시대 후반은 하루가 다르게 사태가 악화되어 갔고 무수한 유이민이 발생했으며 백석 자신도 그 중의 한 개인이었다. 그래서 백석은 시집 ?사슴? 이후의 시세계로 오면서 대상만을 묘사적으로 표현하고 자신은 물러설 만큼 초연하거나 냉정해 질수 없었으며, 이로 인하여 그는 대상 이전에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데 집착하였다. 그러므로 그의 시「멧새소리」에서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았던‘나’가 화자로 등장한다. 아마도 이것은 그만큼 백석이 처한 개인적인 현실이 어렵고 절박했음을 알려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멧새소리? 의 한계가 보인다. 이렇게 자신의 내면만을 보여주는 ?멧새소리? 에서 더욱 발전한 것이 ?국수? 이다. ?국수? 에서는 ‘나’도 나타날 뿐만 아니라 고향 속 사람들의 마음들 까지도 보여준다.
앞에서 살펴 본 세 시는 고향상실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시는 차례대로 고향상실을 극복하는 모습에서 변화를 보인다. 「여우난곬族」은 어린아이의 시점에서 고향의 풍요로운 모습을 재현함으로써 고향을 잊지 말라는 당부를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고형진, 백석, 도서출판새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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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두석, 한국현대리얼리즘시연구 : 임화, 오장환, 백석, 이용악의 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