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셧다운제,청소년문화,청소년문게,게임중독
- 최초 등록일
- 2012.12.04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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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셧다운제,청소년문화,청소년문게,게임중독
목차
1. 셧다운제의 정의
2. 셧다운제의 종류
3. 셧다운제 실행취지
4. 셧다운제의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1. 셧다운제의 정의
* 셧다운제란?
16세 미만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0시부터 6시 사이에 네트워크 게임에 접속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네이버백과사전)
*적용대상
- 인터넷을 이용하는 PC온라인게임
- CD를 통해 접속하는 PC패키지게임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통한 모바일게임은 2년간 적용유예
-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모든 게임
-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 게임 중 추가 이용료가 드는 게임
* 적용예외대상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추가 이용료가 없는 게임
(ex.스타크래프트1, 디아블로)
- 온라인접속이 필요없는 콘솔게임기 (ex.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wii)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게임
( 아마추어개발게임, 무료배포게임)
- 서버가 해외에 있는 게임
2. 셧다운제의 종류
*간접적 셧다운 (문화체육관광부)
일정시간 게임 플레이 시 게임 내에서 경험치를 덜 주거나 아이템 드랍률을 낮추는 식의 간접적 제재(피로도 시스템)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077921
여성가족부 공식 블로그 http://blog.daum.net/moge-family
위키백과(2012) http://ko.wikipedia.org/wiki/%EC%85%A7%EB%8B%A4%EC%9A%B4_%EC%A0%9C%EB%8F%84
이병찬(2011), 헌법소원 청구서
게임스투데이(2011) http://www.khgames.co.kr/gamestoday/week_11/main_content02.html?idx=100&code=topmainnews
머니투데이(2011)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22910198284522&outlink=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