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학과 민족사학
- 최초 등록일
- 2012.12.05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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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사학과 민족사학
목차
식민사학
1. 성격
2. 내용
3. 식민사학 단체와 조직
민족사학
1. 민족주의 사학
2. 사회경제 사학
3. 실증 사학
4. 신민족주의 사학
본문내용
식민사학
1. 성격
일제의 식민사학은 에도시대 국학파들이 수립한 황국사관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1920년 전후로 일제 관학자들에 의해 구축된 식민사학은 일제의 강점과 식민통치를 합리화하는 이론적 바탕이 되었다.
*황국사관-원래 에도 막부시기 배타적인 국가주의 이념에 의해 일부 국학자들이 주장하기 시작한 신공황후의 신라정벌설․임나일본부설 등이 막부말기 명치초기에 이르면서 東洋平和論, 征韓論으로 발전하였다.
2. 내용
1) 타율성론
한국사의 전개과정이 주체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북쪽의 중국과 만주, 몽고, 남쪽의 일본 등과 같은 외세의 간섭과 압력에 의해 비자주적․타율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보는 역사관
→ 한민족의 자주성을 부정하여 일본의 지도에 의하여서만 근대 문명사회로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
① 만선사관
․만주사를 중국사에 분리시켜 한국사와 한 체계 속에 묶는 것으로 중국이 만주에 대하여 영토상의 종주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역사적인 논거를 제시.
․한국사의 입장에서 본다면 불가피하게도 만주사와 한국사가 하나로 결합함에 따라 한국사의 독자성과 자주성 소멸, 뿐만 아니라 정치적, 영토적 자주성도 상실.
② 반도적 성격론
․한국사가 타율적으로 흐른 이유를 한반도라는 입지조건으로 설명하면서 부수성, 주변성, 多隣性을 한반도가 가지는 특성으로 봄.
③ 사대주의론
․우리 민족의 역대 왕조들이 중국과 맺은 사대관계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여 우리나라가 줄곧 중국의 식민지였던 것처럼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