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특강 총론
- 최초 등록일
- 2012.12.05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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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특강 총론 정리
목차
1. 역사와 사관
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해석의 방법
2. 근대 한국역사학의 발달
1) 신라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중세사학
4) 조선 후기
5) 갑오경장 이후
6) 개화기 사학
7) 을사조약과 한일합방 이후(1910)
8) 1920년대 사학
9) 1930년대 사학
10) 문헌고증 사학
3. 해방 직후의 사학
1) 신민족주의(안재홍ㆍ손진태)
2) 마르크스주의 사학
3) 문헌고증 사학
4. 분단시대 남한의 사학
1) 당시의 상황
2) 역사학회의 창립
3) 1960년대의 사학의 변화
4) 1970년대의 사학
5) 1980년대 사학
5. 분단시대의 북한의 사학
1) 초기의 북한사학
2) 1960년대의 북한의 사학
6. 한국사의 보편성과 시대구분문제
1) 보편성
2) 특수성
3) 시대구분(보편성과 직접적 관련)
4) 북한의 시대구분
7. 한국사의 개성과 민족문화
1) 고유성의 의의
2) 우리 역사의 개성
본문내용
1. 역사와 사관
1) 역사란 무엇인가
① 역사가에 의해서 해석되고 길러진 과거가 바로 엄밀한 의미의 역사
② 역사를 통해 현재의 삶의 질을 높여 준다는 교훈성이 역사공부의 보다 일차적인 효용성
③ 과거와 현재는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앞과 뒤의 자리를 갖는 것일 뿐 본질적으로는 하나로 통일되어 있음
2) 역사해석의 방법
① 실증주의
과거를 위에다 놓고 현재를 이해하려는 태도이며 역사전문가들 사이에 가장 많이 선호된 방법이며 과거의 객관적ㆍ경험적 이해를 위한 방법론으로서 가치중립과 실사구시의 실증적 분석방법을 중요시 하며, 사회안정기에 나타난다.
랑케 :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는 것과, 역사를 위한 역사를 주장, 역사철학에서 독립을 선언
*사관 : 개별적 사실들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거쳐 경험론적ㆍ귀납적으로 역사운동의 보편성과 일반 성을 찾아야한다고 봄, 이러한 부류의 역사학을 실증사학이라 부름
② 역사철학
현재의 목적성과 가치관을 위에다 놓고 과거를 해석하는 것으로 철학자들에 의해 시도된 방법으로서 ‘역사철학’이라는 독자의 학문영역을 형성하였고, 역사를 보는 ‘역사인식’즉 ‘사관’을 중요한 과제 로 내세우며 역사의 전환기에 대체로 많이 나타나며, 이러한 이유는 역사철학은 실천성과 목적성이 강하며 법칙성을 띠고 있어서 간단명료하고 이론이 정연하여 실천적 지침으로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
역사 철학의 문제점
ⅰ 역사적 사실들을 단순화시키고, 역사를 지나치게 주관적으로 아전인수격으로 왜곡시킬 수 있음
ⅱ 역사학의 독자성을 저해하고 역사를 철학에 종속시키는 결과를 가져 옴
ⅲ 사관 : 대체로 과거사실에 대한 귀납적으로 수립된 이론체계가 아님, 사변적ㆍ추상적ㆍ선험적이고 당위적인 思性形式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별적 연구 위에 사관을 만들어 내 는 것이 아니라 제한된 지역의 특징적인 몇 가지 사례를 가지고 세계사의 일반법칙을 만들어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