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국가제사와 그 성격
- 최초 등록일
- 2012.12.05
- 최종 저작일
- 2010.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라의 국가제사의 성격과 고대국가에서 왕권과의 관계를 고찰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Ⅲ. 종묘제와 오묘제
ⅰ. 종묘제의 수용과 오묘제
Ⅱ. 시조묘와 신궁제사
ⅱ. 신라 하대의 오묘제
ⅰ. 시조묘의 성격
ⅱ. 신궁제사로의 변화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대사회에서 종교가 가지는 중요성은 이미 알려진바 인정되고 있다. 흔히 종교를 믿음체계와 의례체계, 그리고 이 둘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관계체제라는 세 가지 요소의 복합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1) 이러한 요소들이 단독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고대사회의 여러 부분을 규정하고 의미 지어졌기 때문이다. 한국에서의 고대사에서도 이러한 양상은 마찬가지라 볼 수 있다. 사회의 주요자원을 어떻게 관리하고 배분하며,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발생하는 이해관계를 둘러싼 충돌을 어떻게 조정하여 사회 통합을 유지할 것인가 등, 사회를 운영하고 유지하는 여러 문제들이 종교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규정되고 있다.2) 그렇기 때문에 고대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 당시 고대인들의 생각과 그 종교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이에 고대사의 일면을 담당하는 종교체계, 그 중에서 의례체계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의례는 종교의 내용에 깊은 의미와 활력을 주는 것이며, 신화 자체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본다.
본 글에서는 한국인의 관념세계 형성과 그 역사 전개에서 모태가 된 신라인들의 역사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신라의 제사체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사회단위의 여러 수준에서, 그리고 시간의 여러 단계에서 많은 제사들이 있었다. 크게는 국가에서 작게는 개인차원에서 까지, 불교나 도교의 수용이후에 나타난 제사와 같은 시기의 따른 제사 등 너무 많은 제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중 신라의 국가제사를 한정하여 주로 살피고자 한다.
참고 자료
나희라, 『신라의 국가제사』, 지식산업사, 2003.
전덕재, 『한국고대사회경제사』, 태학사, 2007.
채미하, 『신라 국가제사와 왕권』, 혜안, 2008.
최광식, 「新羅 國家祭祀의 체계와 성격」, 한국사연구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