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칼바르트의 삼위일체론 소논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삼위일체론 연구의 시작점
Ⅲ. 하나님의 삼위일체
1. 삼위일체가 지니고 있는 일체성
2. 일체성 안에 있는 삼위성
Ⅳ. 삼위일체론의 구분
1. 내재적 삼위일체론8)
2. 경세적 삼위일체론
3. 내재적 삼위일체론과 경세적 삼위일체론의 관계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칼바르트는 하나님은 ‘절대정신’ 등의 하나의 ‘관념’ 혹은 ‘실체 즉 ’세력’이나 ‘능력’이 아니라 인격을 지닌 ‘주님’으로 이해하였다. 또한 우리에게 인격적으로 오시는 하나님은 계시를 통해서 삼위일체적 기능을 행사하신다고 생각하였다. 기독교 신학에서 삼위일체론은 신에 관한 단순한 교리가 아니라 기독교 신앙 전반에 관련된 근본적인 교리로 이해되고 있다. 바르트는 삼위일체 신의 현실성을 무시하고서는 하나님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철학적 공존 내지 일종의 형이상학적 사변에 불과할 것으로 보고, 유대교나 모하메트교에서와 같은 ‘유일신론’과 일반 철학으로 본 ‘일신론’과 구별되며 삼신론으로 흐르지 않는 전통적인 기독교 신관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윤성범, 『칼 바르트』,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68, p. 119.
바르트는 삼위일체론을 통해 기독교의 신관과 계시관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이 때문에 그의 삼위일체론은 그의 교의학 전체에서 핵심적인 비중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은 기독교의 신관을 다른 신관과 구별하고 기독교 신관과 계시의 특별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한국 바르트학회 편, 『바르트 신학 연구』, 이종성, “칼바르트의 삼위일체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0, p. 56.
본 논문은 칼바르트의 신학에서 삼위일체론을 중심으로 바르트가 삼위일체론을 어떻게 이해하였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Ⅱ. 삼위일체론 연구의 시작점
바르트는 삼위일체론이 어떤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유의 결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성서의 계시 안에 그 근거가 있다고 주장한다. 바르트는 삼위일체 교리는 비성서적 교리가 아니라 성서적 근거를 분명히 가지고 있는 교리라고 말한다. 삼위일체 교리는 교회의 신앙 고백의 산물이다. 그러나 이것은 비성서적이거나 사변적인 것이 아니라, 성서에 기초를 두고 교회에 의해서 발전되어 온 교리라고 볼 수 있다. ibid, 『바르트 신학 연구』, p. 72.
바르트의 신학의 출발은 계시, 즉 하나님이 인간에게 말씀하신다는 사실로부터 출발한다. 그리고 그는 그의 저서 ‘교회 교의학’에서 신학은 하나님 말씀의 신학, 계시의 신학임을 강조했으며, 계시는 삼위일체론적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밝히면서 삼위일체론을 신학의 중심부로 올려놓았다. 바르트는 삼위일체론이 단순한 추상론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한다. 즉 삼위일체 교리는 인간의 언어와 수단을 통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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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균진, 헤겔과 바르트,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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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범, 칼바르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8.
한국 바르트학회 편, 바르트 신학 연구, 이종성, “칼바르트의 삼위일체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0.
이종성, 삼위일체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