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의 이해, 웹툰을 논하다
- 최초 등록일
- 2012.12.07
- 최종 저작일
- 2012.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계영경 교수님의 대중예술의 이해 기말 레포트 입니다 .
주제를 웹툰으로 잡아서 대중예술과 관련지어 논했습니다.
이 레포트 하나로 바닥이던 중간성적 끌어올려서 A+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 주제선정이유
- 웹툰의 정의와 특징
- 웹툰과 대중예술 이론의 관계
2. 본론
- 웹툰에 관한 쟁점
Ⅰ. 웹툰의 작품성과 가치
Ⅱ. 웹툰과 출판 만화시장의 쇠퇴
Ⅲ. 웹툰의 상업화와 무료서비스
Ⅳ. 웹툰의 포털의존성
Ⅴ. 웹툰에 관한 규제
3, 결론
- 웹툰의 발전방향, 나아가야 할 길
- 웹툰의 미래가치
본문내용
1. 서론
- 주제선정이유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대중예술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쇠퇴하며 많은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 현대 대중예술의 가장 큰 변화는 디지털 매체와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대중예술의 생성이라는 점이다. 이를 통해 대중예술은 더욱더 대중적인 예술이 될 수 있게 되었으나 진정한 예술의 의미, 상업성, 법적 규제 등 다양한 쟁점이 떠오르게 되었다. 그 중 ‘웹툰(Webtoon)’이라는 새로운 대중예술의 특징을 파악하고 대중예술의 이론과 관련하여 성격을 설명하며, 이와 관련된 쟁점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다. ‘웹툰’을 선정한 이유는 ‘만화’라는 대중예술이 ‘인터넷’이라는 디지털 매체와 융합되어 대중예술의 발전을 보여줬다는 부분에 있다. 하지만 현재 웹툰에 관해서 많은 쟁점들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에는 관련 쟁점들을 정리하고 웹툰의 발전방향에 대해 다룰 것이다.
<중 략>
19)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웹툰시장 규모를 1000억원 이상으로 파악하고 있다. 출판만화시장이 10년째 700억원 대를 유지하는 데 비하면 눈에 띄는 발전이다. 20) 네이버 웹툰의 경우 코리안클릭 기준으로 지난 4월(2012년) 순방문자수(UV)가 708만명, 페이지뷰(PV)는 9억 1804만건에 달했다. 웹툰 접속이 절정을 이뤘던 지난해 8월(2011년)에는 각각 951만명, 11억 7497만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PC 이용자만 대상으로 한 통계치다. 스마트 폰, 태블릿 PC등을 포함하면 이 조사치는 더 늘어날 것이다. 웹툰의 미래 전망은 밝다. 높은 인터넷 보급률은 온라인 여가생활을 가능하게 하며 웹툰 또한 이를 이용한 취미생활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이라는 특수성을 이용한 쌍방향 의사소통은 작가와 독자의 관계를 더욱더 친밀하게 하고 능동적 소통을 하며 열린 문화로 나아가는 발판이 된다. E-BOOK과 같이 웹툰을 이용한 새로운 시장의 등장, 웹툰의 서비스 인력의 증가 또한 웹툰의 미래 전망을 밝게 해주는 요소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블로그 'BackToTheReal', 벤야민&아도르노(대중문화의 기만 혹은 해방)
계영경 교수님 ‘대중예술의 이해’ 4강 자료, 아도르노
네이버블로그 ‘boichi', 만화와 웹툰의 가치충돌2
한겨레, 망년의 병맛은 이말년과 함께 [2009.12.18 제790호]
동아닷컴, 상상력 먹고 ‘웹툰’은 진화 중
주간경향, [문화]‘웹툰’ 문화콘텐츠 블루오션 되다
kangarooz, 만화책과 웹툰의 오묘한 관계
파이낸셜 뉴스, 허영만 “웹툰 작가, 다져지지 않은 실력으로 나오는 사람 많다”
머니투데이, [엔터&머니]인기 웹툰 작가 윤태호의 쓴소리
오마이뉴스, '만화=무료'?... 살기 위해 진보하는 '웹툰'
무비위크, ‘누룩미디어’ 홍종민 대표 “한국의 마블을 기대하라”
네이버 블로그, ‘연제원의 블로그’, 방심위 23개 웹툰 청소년유해매체물 사전통지
주간경향, 주간경향, [문화]‘웹툰’ 문화콘텐츠 블루오션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