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종대왕, 충무공 이순신, 도산 안창호, 백범 김구 선생의 리더십 분석과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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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윤리문화적 리더십에 따른 한국의 리더
Ⅱ. 세종대왕(世宗大王)의 리더십 분석
Ⅲ. 충무공 이순신(忠武公 李舜臣)의 리더십 분석
Ⅳ. 도산 안창호의 리더십 분석
Ⅴ. 백범 김구(白凡 金九)의 리더십 분석
Ⅵ. 윤리문화적 리더의 함의
본문내용
리더십의 변천사를 알아보면, 1800년대~1940년대의 “리더는 타고난다.”고 보는 자질론, 1940년대~1960년대의 형태접근법은 “리더는 만들어진다.”는 것으로 보았고, 1960년대~현재는 상황이론으로 “상황에 따라 리더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한다. 즉, 상황이론에 따르면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참여리더십 등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 행태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최근 리더십 이론은 “리더는 누구인가”에 관한 본질적인 질문에 대하여 관심이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훌륭한 리더는 그 흐름을 빨리 파악하여 조직과 구성원을 그 방향으로 변하도록 하는 것인데, 변혁적 리더십이 21세기 최대의 덕목으로 지적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과거 리더와 추종자간의 사회적 교환으로 요약되는 거래적 리더십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리더십도 노력과 훈련에 의해 계발될 수 있는 능력이다. 특히 권위적인 모습의 리더와는 달리 최근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은 `변혁적 리더십`과 `감성의 리더십` 이다. 리더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존중과 사랑을 받으며 함께 하는 것이 21세기가 원하는 리더의 모습이다.
<중 략>
Ⅵ. 윤리문화적 리더의 함의
윤리문화적 리더십은 리더와 추종자는 상의상관의 대등한 역할관계이며, 합리와 설득을 통해 공감과 조화를 이끌어 내는 가치변화와 창조의 과정이며, 자기완성을 통해 형성된 인격과 능력으로 구성원을 공감, 감화시키는 총체적인 기술이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할 때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이며 지속적인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진정한 영향력을 도출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한국사회의 리더십 현장에서는 도덕성을 간과, 묵과, 무시하는 ‘도덕적 해이’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급속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리더십에 있어서 효율성이 중시되어 유효성과 도덕성 간의 모순과 갈등을 극복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결과로 볼 수 있다. 한국의 리더십 실제에서는 두 요소 간의 갈등을 극복하는 것이 당면 과제로 설정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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