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에 대해(사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2.12.08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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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성주의에 대해(사례를 중심으로)
목차
정의
시대적배경
성격
건축에서의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영향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가와 주요작품
본문내용
◎ 정의
입체파와 미래파의 영향으로 러시아에서 발생된 전위예술운동.
사회주의 혁명의 과정에서 만들어져 사회주의 혁명 사회의 이념과 그 정책에 밀접하게 관련
(건축에 있어서는 기능주의로 조각, 회화에 있어서는 기하학적 추상주의로 이어짐)
→ 기능적인것, 실생활에 유용한 것을 미술에 요구
→ 과거 유럽미술의 찌꺼기를 털어버리는 과정에서 구성의 작업을 시도
일체의 재현, 묘사적 요소를 거부 - 순수 형태의 구성(기하학적 추상)의 방향을 취함
→ 금속이나 유리 등 근대 공업적 신재료를 과감하고 자유롭게 사용
→ 자기표출로서의 예술이기보다 공간구성 또는 환경형성을 지향
→ 필연적으로 기능성이 중시되고, 기계주의적이나 역학적인 표현이 강조
→ 원래의 회화나 조각의 개념을 풀어 헤치고, 새로운 공업시대에 적응하는 조형의 방법을 찾으려 했다.
<중 략>
4. 엘 리시츠키 (El Lissitzky, 1890-1941년)
독일 다룸슈타트에서 공학 수업을 했으며 샤갈과 함께 비테브스크 미술학교 교수로 활동하였다. “새로운 것을 긍정하기 위한 계획” 이라는 뜻의 Proun 이라 부르는 일련의 구성주의 회화로 러시아 아방가르드에서 독보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더불어 활자 디자인에도 커다란 자취를 남겼다. 1939년에는 뉴욕 만국박람회의 소비에트관을 디자인하기도 했다. 구성주의는 물론 절대주의, 그리고 네덜란드 신조형주의 등의 경향과 이념을 통합적으로 소화한 작가이다. 활발한 해외활동을 통해 러시아 구성주의 이념을 유럽에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데 스틸, 바우하우스와 러시아 구성주의 사이의 상호교류를 주도함으로서 상호영향을 유발하였으며 2차원적 회화에서 기하학적 형태를 이용하여 공간의 3차원성을 표현하려 시도하였다.
주요작품 : <프룬(Proun)>
-1923년 베를린 예술전시회에서 Proun Space 라는 주제로 공간과 물체 간의 관계를 새로이 정립하였으며, 관찰자에 대한 무한한 공간적
자유를 예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