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카이퍼의 사상과 삶(정성구)
- 최초 등록일
- 2012.12.10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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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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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당시의 시대적 배경
2.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업적
3. 아브라함 카이퍼의 사상
4. 아브라함 카이퍼로부터 받은 감동과 평가
본문내용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업적
작은 어촌마을 마슬루이스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난 카이퍼는 아버지 목사의 교육과 훈계로 성장했고 지성과 감성, 영성을 갖춘, 어학에 천재적 재능을 가진 인물로서, 그는 진리 탐구와 원리를 깨우쳐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신학 분야에서 원리와 원칙 그리고 역사적인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었던 석학이었다. 1855년 카이퍼가 18세가 되던 해에 라이덴 대학교 입학했고 문학과 신학을 공부했다. 1862년 스콜텐 교수 아래서 그의 나이 25세에 『요한 칼빈과 요한 라스코의 교회론 비교연구』로 신학박사학위를 받았고, 이미 종교개혁자 칼빈과 라스코의 대가가 되었다. 그러나 카이퍼가 진정으로 영적으로 거듭나고 완전한 칼빈주의자로 돌아선 것은 처음 부임한 베이스트 교회에서 사역하며 부딪치면서였다. 이 베이스트 교회는 정통 개혁주의 신앙노선을 지키는 공동체로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을 최우선으로 하고 살았으며, 종교개혁 시대인 약 1500년대에 개척되었고, 요한 칼빈의 신학과 신앙이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다. 그들은 카이퍼가 진정으로, 자유주의 신학에서부터 16세기 칼빈이 세운 역사적 개혁주의의 신앙에로 설 것을 요구했고, 카이퍼에게 개혁주의적 지식이 부족하였던 것을 라이덴 신학자들이 가르쳤던 것보다 더 엄격하게 알게 했다. 삶의 전 영역에 하나님의 왕권과 영광과 주권을 위한 삶을 살았고, 수상의 자리에 올라 칼빈주의적 정치를 하게 되었다. 개인의 구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구원받은 개인이 하나님 나라 건설과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삶의 전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높여야 하는 것이다. 카이퍼는 이러한 그의 칼빈주의사상을 바탕으로 1880년 개혁주의 교회 역사상 획기적인 사건인 자유대학을 설립함으로써 칼빈주의 운동을 체계화 시켰다. 이 대학은 성경적 세계관의 진원지였고, 개혁주의 사상 곧 칼빈주의 사상을 체계화하는 동시에 비기독교적 세계관을 비판하고 항거하는 기능을 담당했다. 자유대학은 칼빈주의 운동의 중심에서, 교회의 개혁, 교육의 개혁과 정치의 개혁, 사회개혁의 총사령부가 되었다. 그의 영향력은 개혁교회 내부뿐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예술, 법률등 삶의 전 영역에 영향을 끼쳤고, 칼빈주의적 세계관으로 모든 학문을 탐색하는 방법은 많은 칼빈주의 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또한 배출해 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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