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수와 당나라의 불교미술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불화의 정의
Ⅲ. 수·당의 불교회화의 발전
Ⅳ. 수·당의 불교회화의 특징
- 돈황 막고굴 회화
- 오도자
Ⅴ. 수·당의 불교회화의 외래영향
- 금당벽화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화는 불교의 내용이나 부처의 가르침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수당 시대에는 이전 시대와 달리 상당히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미술이 주류를 이루었다.
본 발표에서 불교회화의 정의와 수•당시대의 돈황석굴의 불교회화, 오도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 • 당의 불교회화의 양식을 보여주는 법륭사 금당벽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불화(佛畵)의 의미는 부처, 보살 등 예배의 대상이 되는 그림이라는 좁은 의미와 부처의 일생, 전생, 불교 경전화, 단청(사원건물 장식) 등 불교적 내용을 그린 것이라는 넓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불교적 이념을 나타낸 그림을 불화라고 한다.
남북을 통일하여 많은 문화적 기초를 확립한 수의 경우 한족의 우수한 문화 예술을 바탕으로 중요한 문화적 요소들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문화적 체제를 확립하였다.
수나라는 문화적 중국화에 성공하였지만 실직적인 전통과 고전의 완성은 당나라에 들어와서 완성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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