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송나라 화본소설에 대한 내용으로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화본소설의 발전과 흥성
2. 화본소설의 체재
3. 화본소설의 종류와 작품
4. 전기소설과 화본소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송․원대의 통속소설 혹은 고사를 말한 책을 ‘화본’이라 불렀는데, 화본이란 설화 예술의 저본底本이라 일컫는데, 간단히 말해 전문적인 이야기꾼說話人, 說書人 설화인․ 설서인: 책을 음악에 맞추어 혹은 음악없이 대중 앞에서 읽는 예인을 말하고, 그 예인이 활동하는 시민 오락의 장소인 일종의 극장을 [와자(瓦子)]라 한다. 송대에 이르러서는 당시 항주에만 100명에 설화인이 있었는데 그들은 도시의 빈민, 행상은 물론 부녀와 중 출신으로 「웅변사(雄辯社)」나 「서회(書會)」등의 명칭으로 단체를 가졌다.
의 대본이란 뜻으로, 때로는 역사서에서 발췌했거나 역사서 또는 문언소설을 다시 서술한 통속적 읽을거리를 가리킨다. 불교포교를 주요 목적으로 한 당대唐代 변문의 강창문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허세욱 著. 「中國古典文學史(下)」泫文社, 160~161쪽
이번 발표를 통해 화본소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Ⅱ . 본 론
1.화본소설의 발전과 흥성
① 도시경제의 번영, ② 시민의식의 대두, ③ 태평사회 속의 오락욕구, ④ 도교적인 미신의 만연,
⑤ 중국어문語文에서의 백화의 문학언어로의 부상, ⑥ 인쇄술의 발달
<중 략>
“설화”는 사부와 제자가 서로 전하는 것이고, 화본 역시 끊임없이 수정과 증보, 윤색이 계속 되었다. 그러므로 화본은 본질적으로는 세대가 누적된 일종의 집체창작이다. 화본은 시민군중의 정신생활의 필요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므로, 화본 속에는 황제와 재상, 장군, 제자가인이외에 대량의 소상인, 점원, 수공업자들이 소설의 무대에 등장했고, 하층시민은 동정 받고, 이해되며, 가송되는 배역으로서 소설 속에 출현하였다. 화본소설은 직접적으로 시민과 대면하였고 그들의 감별과 평가를 받았으므로, 매우 넓은 면에서 그들의 희노애락을 반영할 수 있었고 그들의 바람과 이상을 표현했다. 화본은 문화 수준이 높지 않은 시민들이 반드시 듣고 이해할 수 있어야 했으므로, 대다수는 통속적이어서 이해하기 쉬운 백화로 쓰여졌고, 백성들의 구어를 대량으로 흡수하여 이를 정련하였는데, 이것은 소설이 생활을 표현하고 인물을 묘사하는 능력을 크게 제고시켰다. 화본소설의 예술상의 이러한 특징은, 중국 백화소설 민족특징의 형성과 중국민족이 소설을 감상하는 습관 및 전통의 형성에 대해 모두 심원한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허세욱 著. 「中國古典文學史(下)」泫文社, 160~161쪽
이수웅 저, 「중국문학사」 다락원, 236쪽
노신 著, 「중국소설사략」 살림출판사, 1998, 25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