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요 연구보고서 로마서
- 최초 등록일
- 2012.12.1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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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개요 연구보고서 로마서입니다.
목차
1. 로마서의 저자.
2. 로마서의 기록장소와 연대
3. 로마서의 수신자
4. 로마서의 기록 목적
5. 로마서의 기록 양식
6. 로마서의 신학적 주제
7. 로마서 개요
본문내용
●로마서의 배경연구.
1. 로마서의 저자.
로마서의 저자를 이해하지 않고 로마서의 목적과 주제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거의 2천 년 동안 기독교의 진리의 표준이 되어왔던 이 책은,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마침내는 진리를 위해 희생시킨 한 사람의 삶에서만 표면에 떠오를 수 있었다. 스코틀랜드의 학자인 브루스는 이 편지의 저자를 ‘바울, 그 마음이 자유롭게 된 사도’라고 매우 적절하게 불렀다. 내외적인 수많은 증거들은 본 서신의 저자가 사도바울임을 증명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자들도 이에 동의하고 있다. 그만큼 바울이 본서를 저술했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 없이 분명하다. 그 증거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외적인 증거로는 이레니우스를 비롯한 초대 교회의 교부들은 하나같이 본 서신의 저자가 바울임을 명백히 밝히고 있다는 것이다. 이탈리아의 로마 카톨릭 역사가였던 무라토리도 그의 유명한 저서 ‘무라토리 단편’에서 본서의 저자가 사도바울이라고 주장하였다. 내적인 증거로 로마서 3:20-24;4:3에 언급된 ‘칭의’의 교리는 바울의 서신으로 알려진 갈라디아서 2:16;3:6, 11;디도서 3:5-7에도 똑같이 언급되어 왔다.
<중 략>
3.특수한 문제(14:1-15:13)
어떤 음식이 허용되는가의 문제는, 당시 상황에 중요했다. 개인적 확신은 하나님 나라의 영적 복지에 대하여 부차적인 것이다.
Ⅴ.맺는 말(15:14-16:27)
바울은 이 서신을 쓰게 된 동기를 설명하고, 그의 계획의 일반적 개요를 제시한다. 그는 그의 독자들을 방문하기 원하나, 그의 진짜 목적은 스페인에서의 선교사역이다. 긴 인사의 목록(16:1-16)을 마친 후에, 사도는 분쟁을 야기하는 거짓 교사들에 대하여 마지막 경고를 잊지 않으며(16:17-19), 그의 동역자들로부터의 개인적 인사를 몇마디 덧붙인다. 그는 대필자 더디오가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16:21-23). 그리고 축복과 웅장한 송영으로 끝을 맺는다(16:24-27)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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