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기신론 소.별기
- 최초 등록일
- 2012.12.16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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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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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연분(因緣分)
2. 입의분(立義分)
3. 해석분(解釋分)
4. 수행신심분(修行信心分)
5. 권수이익분(勸修利益分)
본문내용
대승기신론소.별기
※ 대승기신론 이란?
불교문학 중 최대의 걸작으로 뽑히며 잘 짜여진 구상과 정확하고도 간결한 문체와
철학적 체계의 독창성으로 인정받는 작품이다.
대승기신론의 산스크릿 원본은 발견되지 않았는데 한역자들은 마영이 원저자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 시대의 후기에 나타난 불교사상서중 가장 뛰어난 논서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인간들이 현실생활 가운데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끊임없이 추구하고 수행함에 의하여 완성된 인격을 만들어 갈수 있고, 이미 깨달은 사람은
아직 깨닫지 못한 중생을 이끌어 갈 의무가 있는 것임을 주장하는 논서이다.
⑴ 이를 연구하여 화려하게 재조명된 작품이 바로 원효의 “대승기신론소,별기”이다.
⑵ 원효는 이 대승기신론을 해석하려 함에 대략 세가지 문으로 하였다.
① 종체(宗體)를 나타냄 ? 처음 종체를 나타내는 것은, 저 대승(大乘)의 체됨이 고요하여 적막하며, 깊어서 그윽하다. 이 대승의 체가 깊고 또 깊으나 어찌 만상(萬像)의 밖을 벗어났겠으면, 고요하고 또 고요하나 오히려 백가(百家)의 말 속에 있다. 만상의 밖을 벗어나지 않았으나 오안(五眼)으로 그 모양을 말할 수 없다.
<중 략>
⑴ 시문(시門).계문(戒門).인문(忍門).진문(進門)
어떻게 시문을 수행하는가? 만약 일체의 와서 구하려 찾는 사람을 보거든 가지고 있는 재물을 힘 닿는 대로 베풀어 줌으로써 스스로 간탐(?貪)을 버리어 저로 하여금 환희케 하며, 만약 액난(厄難).공포.위핍(危逼)을 받는 사람을 보거든 자기의 능력에 따라 무외(無畏)를 베풀어 주며, 만약 중생이 와서 법를 구하는 이가 있으면 자기가 아는 대로 방편으로 설아되 명리(名利)나 공경을 탐내어 찾아서는 안 되고 오직 자리.이타만을 생각하여 보리에 회향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