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함께배우는시론]1. 시의정의 1
- 최초 등록일
- 2012.12.16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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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와함께배우는시론] 요약
목차
시-문학을 보는 관점
1. 애브람스(M. H. Abrams)의 『거울과 램프』
2. 통합적인 문학론
시의 갈래적 속성과 서정시
1. 문학의 형식적 특성에 대한 탐구
2. 시의 갈래론
3. 서정시
4. 순수 서정시
본문내용
시-문학을 보는 관점
1. 애브람스(M. H. Abrams)의 『거울과 램프』
- 문학에 관련된 여러 요인들 중에서
작품 ? 작가 ? 독자 ? 세계의 네 항목을
중심으로, 그 관련 양상을 문학 장르로 제시.
1) 모방론 : 작품과 세계와의 관련 양상에 초점을 맞춘 문학관
작품은 현실 세계의 모방이라는 관점에서 그 관계를 밝히는 문학관.
① 플라톤 『국가론』‘시인 추방론 : (문학은) 본질의 그림자인 현상을 모방하는 것
본질과는 거리가 먼 그림자의 또 다른 그림자를 그리는 것
② 아리스토텔레스 : 본질에 접근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의 하나
③ 근대의 반영론(리얼리즘) : 작품은 세계의 충실한 반영
작가의 관점에 의하여 굴절된 세계의 모습을 비추는 것
2) 표현론 : 작품과 작가의 관련 양상에 초점을 맞춘 문학관
작품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작가의 내면세계)이 표현된 것으로 보는 관점.
① 워즈워스 : ‘강렬한 감정의 자발적인 넘쳐흐름’, 억제할 수 없는 감정 표현
② 문예사조적 측면 : 낭만주의 문학관, 장르론적인 측면 : 서정시
3) 효용론 : 작품과 독자와의 관련 양상에 초점을 맞춘 문학관
문학의 기능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인 문학관으로, 작품이 독자에게 심미적 쾌락이나 교훈을 주는 것으로 보는 관점.
① 호라티우스 : “시인의 소원은 가르치는 일 또는 쾌락을 주는 일 또는 그 둘을 아울러 하는 일”
② 시드니 ‘당의설’ : 윤리 우선주의 ③그리스 비극이 주는 카타르시스 효과
③ 야우스와 이저 : 현대 문학에서 독자의 관점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수용미학
4) 객관적 존재론 : 작품 자체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문학관
문학 고유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서는 문학 자체만을 분석해야 한다고 보는 관점.
① 윔샤트와 비어즐리 : 작가의 개입 → ‘의도의 오류’, 독자의 개입 → ‘감정의 오류’
작품의 객관적인 언어, 운율 이미지 등의 구조 자체에 분석
② 러시아 형태주의: 운율, 언어 등의 형식과 비유, 모티브 등의 내적구조 측면에서 분석
③ 웰렉과 워렌, 브룩스의 신비평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