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2.12.19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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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레포트는 〈다시만난 반가운 클림트〉 라는 제목으로 이번전시에 대한 설명 그리고 이번전시의 주인공인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에 대한 소개와 인상 깊었던 작품에 대한 이해 및 감상을 중심으로 한국에서도 아주 유명한 작가인 클림트의 작품세계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하고, 빠져봄으로서 그의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어렵게만 생각했던 미술작품의 감상에 대하여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수 있는 계기가 되길바라면서 작성하였다.
우선 이번 클림트전의 의미는 상당히 크다. 왜냐하면 첫째로 이번 전시는 아시아 최초로 클림트 전을 단독 전시할 뿐만 아니라 세계최대의 규모의 전시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키스), (유디트Ⅰ)등을 포함해 클림트의 작품을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벨베데레 미술관은 이번 한국전시를 마지막으로 향후 100년간은 해외전시를 하지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 전시기 21세기의 마지막 클림트 전시회가 될수도 있기에 그 의미가 더욱 커서 이렇게 이번전시의 의미를 우선적으로 언급해본다.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는 1862년 7월14일 바움가르텐의 한 작은 마을에서 가난한 대장장이인 에른스트 클림트와 안나 클림트의 일곱자녀중 둘째로 출생한다. 가난한 어린시절을 보냈지만 그는 예술적 재능을 일찍이 인정받고 1876년 비엔나 미술공예학교의 장학생으로 발탁되어 입학한다. 그의 초기 주제는 여성이었다. 성적 주제와 직설적인 표현을 담은 그의 독특한 작품세계는 19세기에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회화와 건축의 통합을 시도한 ‘토탈아트’의 대가 이기도하다. 그 대표작으로는 ‘베토벤 프리즈’이다. 그는 작품을 위해서 수많은 습작을 그린 작가이기도하며, 그 습작들은 드로잉 그 자체로 작품으로서의 가치는 지니는 것들이 많다. 그는 1897년 종전의 미술과 결별한다는 의미의 비엔나 분리파(Vienna Secession)를 결성하고 회장을 맡는다. 그는 또한 그의 작품 중 1/4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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