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실천이성비판
- 최초 등록일
- 2012.12.20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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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대표적 저서 중 하나인 <실천이성비판>의 구성과 주용 내용을 그의 생애와 더불어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1. 칸트의 생애
2. 실천이성 비판의 문제제기
3. 실천이성 비판의 주요내용
4. 실천이성 비판의 철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칸트의 생애
칸트는 1724년 4월 22일 동 프러시아의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나 1804년 2월 12일 그가 죽을 때까지 평생을 거기서만 살았다. 아버지는 마구 상인이었으며 어머니는 독일 여자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인품과 타고난 지성 때문에 유명했다. 양친 모두 루터파 경건주의의 독실한 신자였다. 8살 난 칸트는 어떤 현명하고 마음씨 좋은 목사의 눈에 띄어 그 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 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라틴어 고정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의 학교 교육 탓이다.
16세가 된 1704년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 신학생으로 입학했다. 신학과정을 이수하면서 때때로 설교까지 했지만 주로 흥미를 느낀 것은 수학과 물리학이었다. 합리론 철학을 체계화한 볼프 철학을 배웠으며 동시에 어떤 젊은 교수의 도움으로 뉴턴의 저작도 읽기 시작했다. 대학 시절동안 그는 가정교사를 해야 할 만큼 넉넉하지 못했다. 그래서 학생활동이나 즐거운 오락거리에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으며 유일한 취미이자 즐거움 당구를 치는 것이었다. 그는 친구들과 내기당구를 칠 때마다 재주가 좋아서 돈을 따는 경우가 많았다. 졸업하고 나서 학자의 길을 택하기로 마음먹었지만 1746년 아버지가 죽자 우선 먹고 살 방도를 마련해야 했다. 그는 가정교사를 구해 9년 동안 그 일을 했다.
< 중 략 >
4. 실천이성 비판의 철학사적 의의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이 순수 이성의 기능을 분별하여 순수한 선험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들과 그 원리들의 작용 범위 및 한계를 규정하는 과제를 수행한 것이라면 《실천이성비판》은 순수한 실천 이성의 기능을 분별하여 순수한 윤리적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원리들과 그 원리들의 적용 범위 및 한계를 규정하는 과제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두 비판은 외견 상 유사성을 갖는다. 그러나 이 두 비판이 필요한 이유와 그에 따른 두 비판의 과제는 오히려 정반대의 것이다. 순수이성 비판은 순수한 이론이성이 순전히 사변적인 개념 또는 이념에게 월권적으로 객관적 실재성을 부여하고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도무지 알 수 없는 것까지도 한낱 순수한 이성만으로도 알 수 있다고 참칭하는 것에 대한 순수한 이성의 자기비판이다.
참고 자료
임마누엘 칸트 지음, 백종현 옮김,『순수이성비판』(2권), 아카넷, 2006.
임마누엘 칸트 지음, 백종현 옮김,『실천이성비판』, 아카넷, 2009.
임마누엘 칸트 지음, 김상현 옮김,『판단력 비판』, 책세상, 2005.
F. 카울바하 지음 , 백종현 옮김,『칸트 비판철학의 형성과정과 체계』, 서광사, 1992.
카를 포르랜더 지음, 서정욱 옮김,『칸트의 생애와 사상』, 서광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