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방가사 중 계녀가사에 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12.20
- 최종 저작일
- 2012.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내방가사의 하나인 계녀가류에 대하여 또 그에 속하는 대표적 유형인 정격계녀가, 변격계녀가로 나누어
조사하고, 그 작품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해석을 돕기위해 주석도 잘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계녀가류(戒女歌類)
2. 애녀가(愛女歌)
3. 복선화음가
본문내용
계녀가류 가사란, 조선 후기 사대부가 부녀층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창작된 내방가사의 한 갈래로, 어머니가 시집가는 딸을 위해 시집살이의 규범을 가르치고 경계할 것을 이르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우리사회는 신분적·경제적으로 큰 변화의 과정을 겪게 된다. 이에 따라 지배계층인 양반층은 유교적 질서와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공고히 함으로써 사회 변화를 통제할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목적에서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훈서와 교훈가사류가 이 시기에 다량으로 창작 되었다. 계녀가 역시 이러한 맥락 안에서 창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세기 중엽, 영·정조시대에 계녀가사의 주류 담당층이었던 영남지방의 사대부 부녀층은 정치적으로 몰락한 남인계 가문에서 성장한 인물들이다. 또한 같은 남인계통으로 출가하여 몰락한 가문을 일으키고자 혼신의 힘을 기울이던 장본인들이었다. 때문에 이들에게는 보잘것없게 된 가문일지라도 양반가의 부녀자로서 효성과 내조, 자녀교육 등 가정에서의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여 그 가문을 다시 일으키고자 하는 신념이 있었다. 이러한 환경적 요건에 의해 계녀가사는 영남지방의 사대부가 부녀층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리라고 추정된다.
이러한 계녀가사는 작품 전개에 있어서 독특한 유형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 그 전형적인 것을 기술되는 차례에 따라 열거해 보면 [① 서사, ② 사구고(:시부모를 섬김), ③ 사군자(: 남편을 섬김), ④ 목친척(: 친적과 화목함), ⑤ 봉제사(: 제사를 받듦), ⑥ 접빈객(: 손님을 대접함), ⑦ 태교, ⑧ 육아, ⑨ 어노비(: 종들을 다스림), ⑩ 치산, ⑪ 출입, ⑫ 항심(: 평소의 마음가짐), ⑬ 결사]와 같은 13개의 항목으로 짜여져 있다. 그러나 모든 작품이 정확히 이러한 구조를 이루는 것은 아니고, 작품에 따라 한두 개의 항목이 빠지거나 더 첨가되기도 하며 순차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 계녀가는 이러한 구조를 통해 추상적인 훈계가 아닌 구체적이고도 주도면밀한 것으로서 양반가의 부녀다운 예절을 갖추도록 일깨워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