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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 저작 - 데카르트 비판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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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22
최종 저작일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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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피노자 저작 - 데카르트 비판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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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피노자의 생애 와 저작

2. 데카르트 비판

3. 학문 방법론의 특징과 인식의 종류

4. 신과 자연과 실체

5. 정신과 육체의 문제, 양태와 속성

6. 행복의 의미: 필연과 자유, 영원의 상 아래에서 볼 것,
신에 대한 지적 사랑

7.비판

본문내용

1. 스피노자 생애와 저작
1632년 11월 24일, 스피노자는 이베리아 반도에서 성행하던 종교적 박해를 피해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당시의 유태인 사회는 세속적인 삶은 영위하면서 유태교 신앙과 관습을 계속 유지하고 있었다. 그는 이러한 유태인 공동체 학교에 다니며 헤브라이어, 토라(Thora), 탈무드 및 카발라(Kabbala)를 배웠다.
아버지에 의해 장래 유태교 라비로 결정되었지만 20세쯤에 이르러 유태교의 교의와 율법에 의문을 품기 시작하며 그들의 영향력에 대해 의심하던 합리주의자들의 서클에 자주 드나드는 한편 자유사상가인 반 덴 엔더(Franciscus van den Enden)로부터 라틴어와 근대 자연과학 및 데카르트 철학을 사사받았다. 암스테르담의 유태 공동체는 스피노자의 이런 행보에 불만을 갖게 되었다. 1654년 아버지가 죽은 후 누이 레베카가 스피노자의 유산상속분을 가로채려 했을 때, 문제는 더욱 악화되었다. 그는 누이를 고발했고 자신의 권리를 입증한 뒤 담담히 그의 권리를 스스로 포기했다. 그와 함께 공동체의 가치를 더 이상 공유하지 않았다. 스피노자는 베네딕트라는 이름을 선택했고, 반 덴 엔덴과 함께 살면서 그의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유태 공동체는 생계비 제공을 미끼로, 나중에는 협박을 통해 이를 저지하려고 했다. 그는 결국 1656년 그는 유태 공동체로부터 ‘파문’을 당하고 유태인 사회에서 추방되었다.

<중 략>

나를 신, 자연 또는 실체의 양태적 표현으로 생각하고 그 신을 사랑할 수 있다면 나 이외의 모든 사물들도 나와 동일한 존재임을 체험할 수 있고, 따라서 모든 만물을 신 또는 자연의 표현으로 체험할 수 있다. 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지복을 누릴 수 있다고 스피노자는 보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신에 대한 사랑은 사실은 신이 자신을 사랑하는 무한한 사랑의 표현이다. 이렇게 볼 때 신은 스피노자의 철학의 시작이며 동시에 끝이다. 그러므로 그의 에티카는 신에서 부터 시작하여 신으로 끝난다. 그것은 신에 대한 인식과 사랑에 인간의 최고 행복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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