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홉스 주요 저작 - Thomas Hobbes 사회계약론
- 최초 등록일
- 2012.12.22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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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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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토마스 홉스의 생애와 주요 저작
2. 홉스의 진리관과 철학적 탐구방법의 특징
3. 인간의 본성 : 자연상태와 이기적 생존욕
4. 자연법과 사회계약론
5. 국가(리바이어던)와 법, 그리고 통치자
6. 홉스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 토마스 홉스의 생애와 주요 저작
1.1. 생애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영국의 한 시골목사의 아들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부유한 숙부 프랜시스 홉스의 손에 의하여 양육되어 1603년 옥스퍼드 대학의 매그덜 학교(Magdalen Hall)에 입학하여 거기서 청교도 교육과 전통적인 논리학, 스콜라 철학, 자연학 등을 배웠다. 그러나 그는 학교 교과에는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1608년 대학을 졸업하자 그는 학장의 추천에 의해서 디밴셔 백작(Earl of Devanshire)가의 가정교사로 들어갔다. 그 주인은 홉스의 평생의 보호자 및 후원자가 되었다. 이것이 그에게는 다시없는 행운이었다. 왜냐하면 그 백작의 저택에는 대학 도서관 못지않은 풍부한 장서가 있었고, 또 많은 여가가 있었으므로 마음껏 충실한 학구생활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그 집에는 항상 유력한 정치인들이 모여들어 정치를 논의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정치에 관한 많은 실제적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분위기에서 살 수 있었다.
<중 략>
6. 홉스에 대한 비판
6.1. 상대주의에 대한 비판
홉스가 빠져있던 극단적인 치우침은 반대파가 생겨나게 했다. 영국에서는 홉스에 대항해서 관념론적인 전선, 소위 캠브리지학파(캠브리지의 플라톤주의자)가 형성되었다. 이 학파는 신비주의와 데카르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플라톤주의를 주장했다. 이 플라톤주의자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랠프 커드워드(Ralph Cudworth, 1617~88)였다. 그는 윤리학에서 자연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복주의 때문에 윤리적인 것의 독자성과 존엄성을 떨어뜨리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가치는 선천적으로 기초 지워져 있다는 사실을 옹호하고 나선다.
즉 선과 악은 그 개인과의 관계에 따라 의미가 결정되기 때문에 순전히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선과 악은 없으며 사물의 본성 그 자체만으로 선하거나 악한 것은 없다는 홉스의 주장에 대해, 윤리는 하느님의 정신 안에 있는 이념들에 의해 바탕이 주어져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정신은 근원적이고 선천적인 소질을 통해 하느님의 이념에 참여한다. 그래서 윤리적인 진리는 수학의 명제들과 마찬가지의 보편타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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