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12.12.23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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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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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두 남자, 그들의 이야기 - 작품의 줄거리를 서술한다
3. 본론 2 <의형제> 속의 두 남자 - ‘버디 무비’란 장르로 만들어졌기에 갖는 작품의 장점을 서술한다.
4. 본론 3 : 두 남자의 소통 - 몇 가지의 영화 속 장면의 통해 두 사람이 소통하는 모습을 살펴본다.
5. 본론 4 : <의형제>, 그들의 가치 - 다른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영화 <의형제>가 가지는 가치(작품 자체가 지니는 의의)를 알아본다. ‘버디 무비’란 장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영화 <의형제>가 가지는 의의를 부각시킨다.
6. 본론 5 : 남북문제를 풀어가는 두 남자의 한계 - ‘버디 무비’란 장르로 본 <의형제>가 가지는 남북문제를 풀어가는 데에 있어서의 한계를 서술한다.
7. 본론 6 : <의형제> 속의 두 남자가 현대사회에 던지는 메시지 - <의형제>라는 작품 자체가 지닌 가치뿐 만 아니라, 작품이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 즉, 작품 외적인 가치를 평가한다.
8. 결론 : 두 남자의 소통으로 풀어가는 남북문제, <의형제> - 작품의 내적 가치와 외적 가치를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버디 무비’란 장르로 만들어진 영화<의형제>가 지닌 가치를 언급하며 마무리한다.
본문내용
1. 서론 : 왜 <의형제>인가 - 대상 작품을 선정한 이유와 작품을 분석하는 관점, 그리고 앞으로의 서술 방법, 즉 다른 작품과의 비교와 대조를 통해 비평을 하겠다는 점을 밝힌다.
남과 북, 우리의 분단 현실을 그린 영화는 <의형제>뿐만이 아니다. 그러나 <의형제>는 앞선 작품에 비해 다른 가치를 지닌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의형제>는 주로 두 남자가 패를 이루어 일어나는 일을 담은 영화 장르를 일컫는 ‘버디 무비’에 해당한다. ‘버디’란 명칭은 ‘친구’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에서 온 말로, ‘버디 무비’는 처음 만났을 때에는 서로 어울리지 못하다가 사건을 경험하면서 화합해 가는 두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 주는 형식으로 만들어진다. 영화 <의형제> 또한 ‘한규’와 ‘지원’이란 두 남자의 소통으로 남북문제를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분단 현실을 그린 작품들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른 작품과의 비교와 대조를 통해 <의형제>를 분석해보고 <의형제>란 작품이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이로써 <의형제>라는 작품이 지닌 사회적인 가치까지 알아보자.
<중 략>
영화 <의형제>는 남북문제를 현실적으로 그리는 데에는 부족하였다고는 하지만, 나름의 의의가 있다. ‘한규’와 ‘지원’이란 인물이 나누는 인간적인 교감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인간애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도 하고, 남북문제를 해결하는 다른 시각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남북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는 그 자체만으로 <의형제>는 큰 의미를 가진다. <의형제>는 제목만으로도 남북문제에 있어서 이념의 대립보다는 동족애과 인간애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현대의 우리는 남북문제를 동족의 문제가 아닌 국가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로 생각한다. 통일이라는 것도 동족의 통일이 아닌 분단된 땅을 하나로 만드는 일, 하나의 체제 또는 국가로 만드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다. 영화 <의형제>는 우리에게 두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남북문제를 대하는 자세를 지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의형제>를 보고 단순히 ‘한규’와 ‘지원’의 의리에 감동하는 것으로 감상을 마치지 않는다. <의형제>를 본 후 우리의 생각은 남북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까지 닿아 있다. 이것으로 <의형제>란 작품이 가지는 가치를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