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가론 발표 내용입니다. 전체적인 생애와 함께 작품설명, 작가의식등을 함께 다루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체험과 문학
(1) 리얼리즘과 계급주의
(2) 카프(KAPF)
(3) 폭력과 무의식
(4) 인도주의
3. 문학사적 의의
4. 결론
<별첨-작가 연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설의 세계는 창조된 허구의 세계지만 그 창조는 작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소설에는 작가의 사상과 체험이 직간접적으로 투영될 수밖에 없으며 이를 통해서 작가의 정신세계를 추측할 수 있다. 모든 작가들이 자신의 체험을 토대로 작품을 쓰지만 특히 최서해는 체험을 중심으로 작품을 엮어나갔으며 그를 주제로 풀어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발표문에서는 최서해의 체험이 담긴 문학을 리얼리즘과 계급주의, 카프, 폭력과 무의식, 그리고 인도주의의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최서해가 남긴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를 나름대로 규정해보고자 한다.
2. 체험과 문학
(1) 리얼리즘과 계급주의
최서해는 그들의 삶, 그 자체를 보여주는 방법을 선택했다. 상한 고등어를 먹고 탈이 나지만 돈이 없어 약을 쓰지 못하고 죽어야 하며(「박돌의 죽음」), 며느리를 위해 머리카락을 끊어 팔고 돌아오다가 중국인들이 키운 개에 물려 죽어야 하며(「기아와 살육」), 빚 때문에 딸을 빼앗기고 그 울분에 병들어 죽어야 하는(「홍염」) 날 것 그대로의 그들 삶을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강요된 근대가 가져오는 병적 폐해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다. 조헌용, 「최서해 소설 연구 -현실 인식과 소설적 공간 확장을 중심으로」,서울산업대 석사논문, 2009, p.44.
<중 략>
또한 이러한 그의 작품 덕에 오늘날의 독자들이 당시 민중들의 고통에 대해 더욱 사실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최서해가 간도에서의 체험과 국내 체험을 바탕으로 한 소설들은 문학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는 당시에 다른 작가들이 포착해 내지 못한 식민지 현실의 비참한 생활상에 대하여 구체적이고도 사실적으로 형상화 시켰기 때문이다. 이전의 관념적이고 생경한 이념만을 외치던 문학에서 최서해의 사실적인 체험을 소재로 쓴 작품을 통해 그동안의 문학적 한계를 뛰어넘었다고 할 수 있다. 덧붙여 국내에서 생활의 기반을 잃고 간도로 건너가 그곳에서 땅을 개간하고 어렵게 살아간 우리 농민들의 실상을 작품으로 그려낸 점은 한국 소설의 공간을 간도로 확대시켜 민족의 이동과 그곳에서의 생활을 널리 알려주었다는 의의를 가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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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헌용, 「최서해 소설 연구 -현실 인식과 소설적 공간 확장을 중심으로」,서울산업대 석사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