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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르트의 삶과 신학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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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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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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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바르트의 삶과 신학에 대하여 간결하게 요약정리

목차

1. 바르트의 삶과 신학자로서의 삶
▶ 자유주의 신학과 결별
▶ 바울의 로마서에 대한 주석 출간.
▶ 바르트의 저술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 바르트의 저술 :‘교회 교의학’
▶ ‘바르멘 선언’

2. 신학적 방법
▶바르트의 신학적 방법
▶칼바르트의 기독교 신학의 근거
▶바르트의 그리스도 중심적이며 삼위일체적인 신학
▶ 하나님의 속성
▶ 선택의 교리
▶ 평가

3.결론

본문내용

+++ 바르트의 삶과 신학자로서의 삶
▶ 자유주의 신학과 결별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던 중 자유주의 신학 사상에 깊이 심취해 있던 비르트는 1차 세계 대전과 자펜빌의 목회로 급진적인 변화 를 일으키고 자유주의 신학과 결별하게 된다.

***결별요인
1. 설교하는 일에서 자유주의 신학이 쓸모없는 것임을 발견하게 됨.
2. 역사적 사건 이후
-1914년 카이저 빌헬름의 전쟁정책을 지지하는 성명자들 중의 대부분이 존경하던 신학 은사들이고, 그들이 독일의 제국주의를 지지하는 것을 보면서 만약 전쟁의 이데올로기를 맞아서 그들의 신학이 그렇게 순식간에 타협될 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뭔가 형편없이 잘못된 것임에 틀림없다며 환멸을 느낀 바르트는 모든 자유주의 신학에 장래가 없다고 판단, 이후 자유주의 신학을 파괴하는 작업을 하게 됨.

▶ 바울의 로마서에 대한 주석 출간.
- 1919년 주석 출판.
- 이 책에서 성경 연구에 적용된 역사 -비평 방법도 옳고 축자 영감의 교리도 옳다고 양자의 타당 성을 긍정.
- 바르트의 주장 : 자유주의 신학이 사람들로 하여금 복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안정케 하는, 즉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과 전혀 다른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들이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예기하거나 이해 할 수 없는 메시지로 인정케 하기는 커녕, 복음을 하나의 종교적인 메시지로 바꾸어 인간들에게 자신들의 신이라고 말하는 결과가 되었다고 비판.
- 신학적 방법 : 본질적으로 위로부터의 신학을 요구.
- 하나님의 전적 타당성, 복음, 영원, 구원 등을 강조.
- 위대한 진리는 하나님의 계시로부터 오는 것이므로 순종함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
- 로마서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대면에 대하여 강조하는 것 때문에 바르트 신학에 ‘변중법적 신학’이라든지 ‘위기의 신학’이라는 꼬리표를 안겨 주었다.
- 20세기로 넘어가는 마당에 기독교 신학에 꼭 필요했던 교정책 역할.
- 로마서 주석의 출간으로 인해 19세기 신학의 종말과 20세기 신학의 출발 연대를 1919년으로 봄.
- 주석을 계기로 1921년 독일 괴팅겐 대학교의 개혁 신학 교수가 됨.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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