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와 함께 살던 사람들의 이야기 중에서
- 최초 등록일
- 2012.12.27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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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성규 지음의 사막 수도사들의 영성과 삶 ‘모래와 함께 살던 사람들의 이야기’ 중에서
제2장 사막 삶의 시작 - 수덕의 종류 , 문헌, 삶 을 요약정리하였다.
여러 수도형태의 내용적 특징들과 수도사들의 저서같은 경우 문헌의 종류와 특징들은 보기쉽게 표작업을 하여 정리하였다.
목차
1. 수도원 운동의 두 인물 : 안토니와 파코미우스
2. 여러 수도 형태의 종류 ( 동방권과 서방권)
3. 수도원 삶의 기록들
본문내용
1. 첫째,
- 후대에 전해진 안토니의 삶과 훈련이 뒤에 온 모든 수도 사들의 귀감이 되었기 때문.
- 안토니를 따르던 사람들은 안토니가 한 훈련으로 자신을 연단하고 싶어 하였음.
- 역사가 안토니를 수도원 운동의 효시로 삼는 이유는 그 의 삶이 기독교 공동체에 가져다 준 큰 영향력 때문이라 고 봄.
- “선생님 뵙는 것만으로도 족합니다”,“ 하나님 계신 곳 에 안토니도 있을 것이다”라는 말 등을 통해 자기 스 승 안토니가 어디에 가든지 바로 그 곳이 하나님이 계신 곳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제자들의 스승을 향한 절대적인 존경과 신뢰를 받던 사람임을 확인.
2. 두 번째,
- 그의 삶보다는 정치적 의도 때문이라는 일부 학자들의 주장.
- 세상과 멀어져 사막으로 들어갔던 수도사들 무리가 아타 나시우스를 위해서 도시로 들어와 농성을 하는 것은 아 주 밀접한 관계가 아니면 일어날 수 없는 일.
-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아타나시우스가 쓴 「안토니의 생 애」는 단순한 한 수도사 안토니의 생애를 그린 것이 아 니라 아타나시우스 자신의 정치신학이라고까지 말함.
즉, 아타나시우스의 정치적인 의도 때문에 안토니가 부 각 되었다는 것. 이런 정치적 의도라는 주장을 부분적으 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단지 정치신학(정치 적 이데올로기)으로만 수많은 사람들의 자발적 헌신의 마음과 삶을 이끌어 갈 수는 없음을 주시해야 함.
파코미우스는 공주 공동체의 효시.
* 파코미우스의 개종
- 기독교인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담고 다 니는 사람들로 모든 사람에게 모든 선한 일을 하며 천지와 인간 을 창조하신 그 분께 모든 소망을 두고 사는 사람들”이라는 말에 자신도 기독교인이 되기로 마음에 다짐.
- 살아 있는 순교의 방식으로 수도 원적 삶을 선택함.
*안토니가 독수의 훈련방식을 따르 는 반면 파코미우스는 군대식으로 공동체훈련을 하기 원했고, 안토니
와 파코미우스 이 두 사람은 서로 상대방의 훈련 방식을 존중함.
참고 자료
없음